지구촌 오늘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오른쪽)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오른쪽) 여사가 29일 백악관 만찬에 앞서 문재인(가운데 왼쪽) 한국 대통령,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기념촬영을 하고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백악관 만찬에서 북한 문제와 새 무역협정을 논의했다고 밝혔습니다. 홍콩 반환 20주년을 맞아 현지를 방문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인민해방군 열병식을 주관했습니다. 이어서 일본 청소년 빈곤율이 심각한 수준이라는 정부 발표,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30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28일 워싱턴 DC 미국 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비즈니스 서밋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의 문재인 새 대통령이 처음으로 미국을 방문, 강력한 동맹 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담에서 통상분야 이견이 예상됩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시위 속에 홍콩에 도착했습니다. 이어서, 갖가지 막말로 뉴스를 생산해온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취임 1주년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9
테리 브랜스테드 신임 주중 미국대사가 28일 베이징 대사관저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테리 브랜스테드 신임 주중 미국 대사가 가석방된 중국 반체제 인사 류샤오보의 해외 치료를 희망했습니다. 경제난 속에 정권반대 시위가 지속돼온 베네수엘라에서 경찰 헬기가 대법원을 공습했습니다. 이어서, 중국 다롄에서 막을 올린 국제경제회의 ‘하계 다보스포럼’ 이모저모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8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이달 초 워싱턴 DC 국무부 청사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중국을 북한과 이란, 시리아 등과 함께 ‘최악의 인신매매 국가’로 지정했습니다. 이번 주 미국 남부에 ‘위안부’ 소녀상이 새로 생기는데 대해, 현지 일본 총영사가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일본의 대형 자동차부품업체 '다카타' 파산 소식, 이어서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7
26일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에 이은 만찬을 진행하는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아시아·태평양 정책 방향을 가늠할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와의 첫 정상회담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중국 쓰촨성에서 대규모 산사태가 일어나 100여명이 숨지거나 실종됐습니다. 이어서, 세계에서 유통되는 ‘가짜 상품’ 상당수가 여전히 중국에서 제조되고 있는 실정,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6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23일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정상회의 현장에서 기자들의 질문을 받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달초 카타르와 일제히 단교하며 중동불안정을 가중시켰던 사우디아라비아 등 걸프국가들이 관계회복을 위한 13개 조건을 제시했습니다. 영국이 유럽연합(EU) 탈퇴 이후에도 EU시민들의 거주권을 보장하기로 했습니다. 이어서, 중국 정부가 대기업들의 해외 투자 불확실성을 긴급조사하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3
판창룽 중국 중앙군사위원회 부주석이 지난 2015년 베이징에서 열린 국제안보회의 '샹산 포럼' 연설 후 거수경례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남중국해 영유권을 둘러싸고 중국과 베트남의 갈등이 커지는 양상입니다. 이번 주 예정됐던 두 나라 고위급 군사회담이 돌연 취소됐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둘러싼 스캔들이 끊이지 않는 가운데, 도쿄 도의회 선거전이 시작됩니다. 이어서, 부쩍 가까워지고 있는 중국과 파키스탄 관계,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2
서울에 있는 한국 외교부 청사에서 21일 강경화 장관이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과 통화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다케시마(독도)’가 일본 고유 영토이고, 한국이 불법점거하고 있다는 내용의 새 학습지도요령해설서를 일본 정부가 공표했습니다. 중국은 14년만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했습니다. 이어서, 중국 정부가 내놓은 새 대외경제협력 구상까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1
19일 차량 돌진 사건이 발생한 프랑스 파리 샹젤제리제 거리에서 경찰이 현장을 통제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런던의 이슬람사원에서 무슬림 겨냥 테러가 발생한 지 15시간 만에, 프랑스 파리에서 차량 공격이 뒤따랐습니다. 홍콩에서는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첫 방문을 앞두고 대규모 시위가 예고됐습니다. 이어서, 지난해 세계 난민과 실향민이 6천560만명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난 보고서,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20
에마뉘엘 마크롱(왼쪽) 프랑스 대통령이 18일 총선 결선투표에서 한표를 행사한 뒤 르투케 투표소 관계자와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프랑스 총선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 소속정파가 압도적 과반을 차지했습니다. 영국의 유럽연합(EU)탈퇴 협상이 시작되는 가운데, 잇딴 테러를 비롯한 대형 사건·사고로 테레사 메이 총리 사퇴론이 불거지고 있습니다. 이어서, 일본에서 금 밀수가 성행하는 이야기,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9
쿠바 아바나주재 미국대사관 건물.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쿠바와 기업 거래를 제한하고 여행을 규제하는 지침을 발표합니다. 중국 외교부는 얼마전 수니파 무장단체 ISIL에 납치된 중국인들이 한국 선교단체에 이용당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이어서, 일본 정부가 범죄를 모의하기만 해도 처벌하는 ‘공모죄’ 법안을 강행 처리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6
15일 한국 해군과 해양경찰 함정이 독도방어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앞서 일본 외무성은 훈련계획에 대해 "다케시마는 우리 고유 영토"라며 반발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군이 독도 방어훈련을 하는데 일본 정부가 반발했습니다. 일본은 ‘독도’나 ‘동해’로 표기된 자료를 발견하면 신고하라는 지침을 70여개국 공관에 하달했습니다. 미국 상원이 지난해 대선 개입 사건과 관련, 새로운 러시아 제재안을 의결했습니다. 이어서, 중국에서 ‘빅데이터’ 시장이 커지고 있는 이야기,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5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과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13일 엘리제궁에서 공동기자회견 후 마주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에게 아직 유럽연합(EU)에 남을 기회가 있다고 설득했습니다. 덩샤오핑의 인척인 우샤오후이 안방보험 회장이 중국 당국에 체포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서, 중국 정부가 드론 등록제를 실시하고 있는 사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4
러시아 모스크바 경찰이 12일 반정부 시위 참가 시민을 연행하기 위해 제압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러시아 주요도시에서 반정부 시위가 동시에 일어나 수천명이 체포됐습니다. 파나마 부통령이 중국을 방문해서 공식 외교관계를 맺고, 타이완과는 단교했습니다. 이어서, 중국 지방 당국들의 경제지표 조작 실태,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3
프랑스 총선 1차투표가 진행된 11일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부인 브리짓 여사와 함께  파리 북부 투표소에서 한표를 행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프랑스 총선 1차투표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대통령이 이끄는 ‘레퓌블리크 앙마르슈’가 압승했습니다. 일본이 동남아시아 국가들에 군사장비 판매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어서, 남중국해 주변 국가들이 중국의 조업금지 조치에 반발하고 있는 사정,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6.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