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가 29일 뉴욕 JFK공항에 도착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파리기후변화협정' 탈퇴를 결정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그런가 하면 트럼프 대통령은 31일 미국을 방문 중인 응우옌 쑤언 푹 베트남 총리와 회담했는데요. 회담에 앞서 푹 총리는 미국산 제품과 용역 수입을 위해 수십억 달러 규모의 계약을 체결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외국 기업들과 마찰을 빚고 있는 중국의 사이버보안법이 6월 1일부터 공식 시행에 들어가는데요. 논란을 빚고 있는 일부 규정은 시행을 보류하기로 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 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5.31
파나마 독재자 마누엘 안토니오 노리에가가 지난 1989년 권좌에서 축출되기 직전 모습.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파나마에서 1980년대 독재자로 군림하다 미국 교도소에서 20년동안 복역했던 마누엘 안토니오 노리에가가 뇌종양 수술 뒤 회복하지 못하고 사망했습니다. 자세한 소식 전해드리겠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에게, 선거개입과 ‘가짜뉴스’ 생산에 항의했고요. 일본에서 혐오발언 억제법이 시행된 후 1년간 극우단체들의 시위가 절반 가량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30
도널드 트럼프(왼쪽 세번째) 미국 대통령 등 주요7개국(G7) 정상들이 지난 26일 이탈리아 시칠리아 G7정상회의 개막현장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트럼프 대통령, 파올로 젠틸로니 이탈리아 총리, 에마뉘...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처음 참석한 주요7개국 (G7)정상회의가 막을 내렸습니다. 논의된 쟁점 사항들 짚어보겠고요, 트럼프 대통령의 첫 해외순방, 함께 결산하겠습니다. 필리핀 계엄군이 이슬람 무장반군과의 전투에서 남부 거점지역 대부분을 탈환했고요. 이어서,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추진 중인 자위대 명기 헌법에 대한 일본 국민의 여론이 여전히 갈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이탈리아 시칠리아의  G-7정상회의 개막식장에 도착햇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취임후 첫 해외순방길에 나선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이탈리아 시칠리아를 방문 중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친구가 이사장으로 있는 학교에 특혜를 줬다는 추문이 점점 커지고 있고요. 이어서, 국제 신용평가사 무디스가 최근 중국에 내린 국가신용등급 강등 조치에 대한 논란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6
도널드 트럼프(가운데) 미국 대통령과 제임스 매티스(오른쪽 세번째) 국방장관이 25일 벨기에 브뤼셀에서 유럽연합(EU) 지도부와 회동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파리기후협약' 탈퇴 결정을 아직 고심 중입니다. 미 해군은 남중국해상에 중국이 만든 인공섬 주변을 근접 항해하는 ‘항행의 자유’ 작전을 트럼프 대통령 취임 후 처음으로 수행했습니다. 이어서 필리핀 남부 민다나오주에 계엄령이 선포된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5
24일 바티칸 교황청에 도착한 도널드 트럼프(오른쪽 두번째) 미국 대통령과 부인 멜라니아(세번째) 여사가 프란치스코(오른쪽) 교황과 함께 집무실로 들어가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프란치스코 교황과 면담했습니다. 교황은 트럼프 대통령에게 '평화 중재자'가 돼달라고 당부했습니다. 영국 맨체스터 공연장 테러 여파가 이어지고 있고요. 이어서, 한반도 사드 배치 이후 불편했던 한국과 중국 관계에서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보이고 있는 변화 조짐, 함께 짚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4
22일 영국 맨체스터 시내 '맨체스터 아레나'에서 폭탄테러 발생 직후 부상당한 관중이 경찰의 부축을 받으며 현장을 떠나고 있다. (데일리 메일 페이스북)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맨체스터 경기장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지금까지 최소한 22명이 숨지고, 59명이 다쳤습니다. 이어서 트럼프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팔레스타인 지도자들을 잇따라 만나 평화협정 체결 노력을 진행한 소식 짚어보고요. 한국의 박근혜 전 대통령이 구속 수감 후 처음으로 법정에 선 소식과 한반도 사드배치로 잔뜩 경색됐던 한국과 중국 관계가 한국의 새 정부 출범 이래 변화의 기류가 감지되다는 소식 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4
도널드 트럼프(왼쪽 두번째) 미국 대통령이 21일 사우디 아라비아 수도 리야드에서 열린 '이슬람 아랍-미국 정상회의' 직후 기념촬영을 하면서 살만(세번째) 국왕과 대화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취임후 첫 해외 순방길에 오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두번 째 순방국 이스라엘을 방문 중입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현직 미국 대통령으로서는 처음 통곡의 벽에 섰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순방 일정 자세히 들여다보겠습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국가들의 경제공동체인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 회원국들이 미국의 탈퇴 이후에도 공식 출범을 추진하기로 했고요. 이어서, 러시아 방문길에 오른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이 러시아와의 획기적인 관계 증진을 모색하고 있다는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2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9일 취임 후 첫 해외순방에 나선다. 사진은 지난 17일 코네티컷주 해안경비대 사관학교 임관식 참석 후 전용기에 오르며 주먹을 쥐어보이는 트럼프 대통령.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금요일 (19일) 취임 후 첫 해외순방에 올랐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와 이스라엘 등 중동방문을 시작으로 이탈리아에서 주요7개국(G7) 정상회의, 벨기에 북대서양조약기구(NATO ·나토) 정상회의 참석으로 이어지는 9일간의 일정인데요. 어떤 의제들이 예정돼있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이란에서 실시된 대통령 선거에 세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요.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토요일(20일)로 취임 1주년을 맞지만 특별한 공식연설은 하지 않기로 했다는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9
강경 이슬람 성직자인 에브라힘 라이시(오른쪽) 이란 대통령 후보가 16일 지지선언과 함께 후보를 사퇴한 모하마드 바게르 갈리바프 테헤란 시장과 함께 이맘 호메이니 사원 앞에서 유세를 벌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전 바락 오바마 행정부에서 체결된 이란과의 핵합의를 전면 재검토하기로 했던 미 당국이 관련 제재 해제를 계속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이 같은 조치는 이란 대선에서 ‘개혁파’ 하산 로하니 대통령의 재선에 도움을 줄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는데요. 자세한 상황 살펴보겠습니다. 일본이 한국 정부의 ‘다케시마(독도)’ 인근 해양조사에 대해 강력 항의하고 나섰고요. 중국과 동남아시아국가연합(ASEAN)이 남중국해상의 우발적인 충돌을 피하기 위한 기본틀에 합의했다는 소식,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8
중국 공안이 지난 3월 신장 위구르 자치구 주요 거리에서 경계를 강화하면서 통행자의 신분증을 확인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주민들의 유전자 정보를 수집해 전국적인 데이터베이스로 만들고 있다고 국제인권단체 ‘휴먼라이츠워치’가 밝혔습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는 친구가 이사장인 대학의 학부신설을 도왔다는 추문에 휩싸였습니다. 이어서, 최근 불편한 관계였던 미국과 터키의 정상회담 소식,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7
톰 보서트 백악관 국토안보보좌관이 15일 브리핑에서 '워너크라이(WannaCry)' 랜섬웨어 공격 피해 현황을 설명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난 12일부터 세계 150개국에서 30만여대의 컴퓨터를 감염시킨 것으로 추산되는 ‘랜섬웨어’ 공격 배후에 북한이 있다는 전문가들의 추측이 나오고 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첫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또 오는 19일 실시되는 이란 대통령 선거에서 ‘개혁파’ 하산 로하니 대통령의 재선이 투명하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7
15일 베이징 인근 휴양지 옌치후에서 진행된 '일대일로' 포럼 원탁회의 직후 참가 정상들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앞줄 왼쪽이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 세번째는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네번째가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15일 폐막한 일대일로 정상포럼에서 참가국들에게 1천240억달러 투자를 약속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은 국제무역에서 보호주의를 거부하고 세계화의 힘을 키워야한다고 역설했는데요, 자세히 들여다 보겠습니다. 에마뉘엘 마크롱 새 프랑스 대통령이 공식 취임했습니다. 지난 주 전 세계 150여 개국을 강타한 사이버 공격이 아시아를 제외한 나머지 지역에서는 잦아들고 있다는 소식 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6
백악관에서 브리핑하고 있는 윌버 로스 미 상무장관.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14년만에 미국산 쇠고기 수입을 재개합니다. 비자와 마스터카드 등 미국 전자결제 업체들도 중국에 들어가게 됐습니다. 14일 베이징에서 개막하는 ‘일대일로’ 포럼에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고위 당국자가 참석합니다. 이어서, 2020년 도쿄 올림픽 개최를 준비하는 일본에서 벌어지고 있는 흡연규제 논란,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2
'일대일로' 국제협력 정상 포럼 준비가 한창인 10일 중국 베이징 시내에 설치된 '실크로드 황금다리' 조형물 앞으로 시민들이 지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올해 외교행사 가운데 가장 중요하게 여기고 있는 ‘일대일로’ 국제협력 포럼에 주요국 정상들의 참가가 기대보다 적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워싱턴을 방문한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과 면담한 소식, 이어서 오는 2020년 올림픽 대회를 앞두고 있는 일본에서 흡연 규제 정책을 둘러싸고 논란이 벌어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5.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