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2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국가기도의 날을 맞아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중국산 제품에 대한 관세 인상을 전격 예고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이란에 대한 경고로 중동 지역에 항공모함 전단과 폭격기를 배치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태국에서 사흘간의 국왕 대관식을 치렀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5.7
미국 워싱턴의 국방부 건물.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군의 위협이 계속 커지고 있고, 특히 아시아 일대에서 “미국의 군사적 우위에 도전하는 중”이라고 미 국방부가 지적했습니다. 일본 헌법 개정을 내년까지 실현하겠다고 아베 신조 총리가 강조했고요. 미국 정부가 말레이시아 이전 정권의 비자금을 찾아 돌려보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5.4
 '위키리크스'의 공동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씨에 대한 미국 송환 심리가 열린 영국 법원 앞에서 시위자가 어산지 씨의 석방을 요구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폭로 전문 사이트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씨에 대한 미국 송환 심리가 영국 법원에서 열렸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독자적인 인터넷망 구축에 나서기 위한 법을 만들었습니다. 열흘 앞으로 다가온 필리핀 중간 선거가 두테르테 대통령 국정운영의 시험대가 될 전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부지영
2019.5.3
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에서 반정부 시위대를 향해 진압병력이 물대포를 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네수엘라에서 정국 혼란이 계속되는 가운데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군사 개입 가능성을 밝혔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생산적인 무역협상을 했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말했습니다. 나루히토 일본 천황이 1일 즉위식을 갖고 '레이와' 시대를 열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5.2
미-중 무역협상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30일 베이징의 숙소에 도착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30일 베이징에서 고위급 무역협상을 재개했습니다. 일본의 제125대 아키히토 천황이 30일 퇴위하면서 헤이세이 시대가 30년 만에 막을 내렸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군사정변 움직임이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5.1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교장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이란 정부가 미국의 제재에 맞서 '핵확산금지조약'에서 탈퇴할 수도 있다고, 이란 외무장관이 말했습니다. 스페인 조기 총선에서 집권 사회당이 승리한 가운데 극우 정당이 40여 년 만에 원내에 진출했습니다. 미군 함정 2척이 타이완 해협을 항해해, 중국이 반발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4.30
시진핑 중국 국가 주석이 26일 베이징에서 열린 '제2회 일대일로 정상포럼' 개막식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일대일로’ 추진 과정에 투명성을 높이고, 중국 경제를 더욱 개방하겠다고 시진핑 주석이 연설했습니다. 250여 명을 희생시킨 부활절 연쇄 폭탄테러 주범이 사망했다고 스리랑카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타이완이 세계보건기구에서 배제되면서, 이른바 ‘뒷문(backdoor)’으로 의학 정보들을 수집하고 있다는 소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4.27
크리스틴 라가르드 국제통화기금(IMF) 총재가 25일 중국 베이징에서 개막한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포럼'에서 연설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가 주최하는 '제2회 일대일로 국제협력 포럼'이 베이징에서 사흘간의 일정에 돌입했습니다. 미얀마 소수인종 문제 취재 중 체포됐던 로이터 기자들에 대한 미얀마 대법원의 결정에 국제사회의 비판이 쏟아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26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 중국 부총리가 지난 3월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다음 주부터 베이징과 워싱턴에서 막판 고위급 협상을 진행한다고 백악관이 발표했습니다. 미국이 이란에 대한 제재를 해제하고 사과한다면, 협상할 용의가 있다고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5년 전 홍콩에서 벌어진 민주화 운동, ‘우산혁명’ 주도자들이 실형을 선고받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25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3일 중국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산동 성 칭다오에서 열린 대규모 관함식에서 의장대를 사열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해군 창설 70주년을 맞아 대규모 국제관함식을 가졌습니다. 일본이'2019 외교청서'에서 중국, 북한, 러시아에 대해서는 유화적인 기류를 담은 반면 한국과는 악화된 관계를 드러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6월 영국을 국빈 방문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24
21일 폭발이 발생한 스리랑카 네곰보의 세인트세바스찬교회 내부 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스리랑카에서 21일 하루 동안 8건의 연쇄 폭발이 발생해 약 290명이 목숨을 잃고 500명 넘게 다쳤습니다. 미국 정부가 일부 국가에 이란산 원유 거래 예외를 인정하던 것을 멈춘다고 발표했습니다. 우크라이나에서 치러진 대선 결선 투표에서 코미디언 출신 정치 신인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후보가 압승을 거뒀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23
리비아 통합정부군이 18일 리비아 트리폴리 지역에서 트럭을 타고 이동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리비아에서 내전이 본격화되는 가운데, 안보리 휴전 결의안에 미국이 반대하고 나섰습니다. “‘일대일로’에 협력하든가, 아니면 비판을 멈추라”고 중국 고위 관리가 촉구했고요. 영유권 분쟁이 계속되고 있는 남중국해에서, 중국뿐 아니라 베트남도 인공섬을 만들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4.20
미국 캘리포니아주 롱비치 항의 철도 위 기차에 쌓여있는 컨테이너.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이르면 다음달초, 무역협상을 마무리지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다음 주 워싱턴에서 회담합니다. 세계 최대 민주주의 선거, 인도 총선 2차 일정이 18일, 전국 10여 개 주에서 진행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4.19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미국 미네소타 주 번스빌에서 열린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사우디아라비아가 주도하는 예멘 내전개입 중단을 촉구하는 의회 결의안에 거부권을 행사했습니다. 미국이 쿠바에서 사업중인 외국 기업들에 규제를 가하기로 했고요. 인도네시아에서 17일 대통령 선거가 치러진 가운데 조코 위도도 현 대통령의 승리가 유력시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18
15일 프랑스 파리의 노트르담 대성당에서 화재 현장에서 화염이 치솟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프랑스 가톨릭교회의 심장'이라 불리는 '노트르담 대성당'이 화재 발생 약 15시간 만에 완전히 진화됐습니다. 미국 연방 검찰이 위키리크스의 설립자 줄리언 어산지 씨와 전직 미 육군 정보 분석가 첼시 매닝 씨의 유죄를 주장한 기소 내용이 새로 공개됐습니다. ‘타이완 관계법’ 제정 40주년을 맞아, 미국과 타이완 정치인들이 타이베이에서 만났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4.1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