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과 류허 중국 부총리가 지난 3월 중국 베이징 댜오위타이 국빈관에서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건설적”인 무역협상을 했다고 스티븐 므누신 재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미국이 중미국가들과 국경보안 강화에 합의했고요. 중국이 해양도시 확장 개발로, 남중국해 영유권 주장을 뒷받침하고 있다는 전문가 분석 전해드립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30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25일 런던 총리 관저에서 나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브렉시트 합의안이 통과되면 총리직에서 사퇴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4일 실시된 태국 총선에서 친군부 정당이 가장 많은 득표수를 얻었다고 태국 선관위가 발표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주둔 러시아군의 철수를 요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3.29
유럽연합(EU) 깃발에 위에 그려진 화웨이 로고. 일러스트레이션.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EU가 중국 화웨이사 5G 장비 사용을 배제해달라는 미국의 요구를 수용하지 않기로 했습니다. 인도가 세계에서 네 번째로 저궤도위성 격추 미사일 시험에 성공했습니다. 중국 당국이 멍훙웨이 전 ‘인터폴’ 총재를 비리 혐의로 기소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8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4 남부 니스 근교의 해안 마을인 '보로쉬르메르'에서 만찬 하기 전 도보 산책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프랑스를 국빈방문 중인 가운데, 중국과 프랑스가 양국 관계를 더 견고히 발전시켜 나가기로 합의했습니다. 러시아가 베네수엘라에 군용기와 군인들을 배치해 상황을 더 나쁘게 만들고 있다고 미 국무부가 경고했습니다. 유럽의회가 미국 인터넷 회사들을 겨냥한 새 저작권법을 가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5일 백악관에서 골란 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권리를 공식 인정하는 선언문에 서명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도 서명식에 참석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골란 고원’을 이스라엘 영토로 공식 인정했습니다. 5년 만에 총선을 치른 태국에서 부정선거 논란이 일고 있습니다. 영국에서 브렉시트 혼란 정국으로 테레사 메이 총리가 퇴진 압박을 받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6
지난해 이스라엘 점령지역인 골란 고원의 마즈달 샴스 마을 앞에 이스라엘 국기가 펄럭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트럼프 미 대통령이 이스라엘과 시리아 분쟁지역인 '골란고원'에 대한 이스라엘의 주권을 인정할 때라고 말했습니다. 유럽연합이 브렉시트 단기간 연장에 합의했습니다. 아프리카에서 ‘사이클론’이 큰 피해를 남겼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3
지난 19일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의 총기 판매점에 총기와 부속품이 진열돼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총기테러사건이 발생한 뉴질랜드에서 반자동 소총 등 대량살상이 가능한 총기 판매를 금지하기로 했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이탈리아를 시작으로 모나코, 프랑스 등 유럽 3개국 순방 일정에 들어갔습니다. 태국에서 오는 주말 총선을 치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2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을 비롯한 미국대표협상단과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대표단이 21일 백악관 옆 아이젠하워 행정동 빌딩에서 고위급무역협상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고위급 무역협상이 다음 주 재개될 전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남미의 트럼프'라고 불리는 자이르 보우소나루 브라질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영국이 브렉시트 6월 말 연기를 공식 요청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1
옌스 스톨텐베르크 나토(북대서양 조약기구) 사무총장이 18일 벨기에 브뤼셀의 레지던스 궁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강제합병을 비난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북대서양조약기구와 국제사회가 러시아의  크림반도 강제병합을 거듭 비난했습니다. 미국과 타이완이 올가을 고위급 회담을 개최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카자흐스탄 대통령이 30년 만에 물러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3.20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알 누르 이슬람 사원 앞에 임시로 마련된 추모 공간에서 시민이 숨진 희생자들을 애도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지금 이 시각 어떤 일들이 일어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9
15일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한 뉴질랜드 크라이스트처치 이슬람 사원 주변에 경찰들이 서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뉴질랜드 이슬람 사원 2곳에서 15일 낮, 총기 난사 사건이 발생해 100여 명의 사상자가 발생했습니다. 중국 제13기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가 외국인투자법 초안을 채택하고 폐막했습니다. 일본 올림픽조직위원회가 내년 도쿄올림픽 대회를 지원할 로봇을 공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3.16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13일 '2019 국가별 인권보고서' 발표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국무부가 '2018 국가별 연례 인권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최근 일촉즉발의 긴장 상태까지 치달았던 인도와 파키스탄이 국경 개방 문제를 논의 중이라는 소식 알아보겠습니다. ‘K팝' 스타로 국제적인 인기를 누린 한국 가수들이 각종 추문에 휩싸인 이야기 함께 전해드립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5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가 13일 런던 의회에서 '브렉시트 합의안' 투표에 앞서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의회가 테레사 메이 총리가 제시한 '브렉시트 합의안'을 또다시 부결시켰습니다. 에티오피아항공 여객기 참사 이후 해당 기종의 운항 중단을 발표하는 나라들이 계속 늘고 있습니다. 아시아와 중동 일대에서 대기 오염 때문에 금세기 중반까지 수백만명이 목숨을 잃을 것이라는 유엔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4
11일 베네수엘라 수도 카라카스의 고속도로에서 시민들이 강에서 길어온 물을 나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네수엘라에서 닷새째 정전 사태가 계속되고 있는 가운데 베네수엘라 의회가 국가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미국 정부가 독일에 대해, 중국 화웨이사 장비를 쓰면 정보 공유를 제한하겠다고 경고했습니다. 일본 정부가 한국의 강제징용 배상 요구에 경제 보복 조치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3
'보잉 737 Max 8' 여객기가 에티오피아 수도 아디스아바바에서 이륙한 지 6분만에 교신이 끊어지면서 추락하는 사고가 발생한 가운데 구조대원들이 11일 사고현장에서 작업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에티오피아항공 소속 보잉737맥스 여객기가 10일 이륙 직후 추락해 탑승객 전원이 숨졌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집권 후 처음 이라크를 공식 방문했습니다. 러시아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새로운 인터넷 규제법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높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