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29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한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회의를 열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미국과 러시아가 각각 제출한 베네수엘라 결의안을 잇따라 부결시켰습니다. 미국은 남중국해의 자유로운 항행을 수호할 것이라고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말했습니다.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부패혐의로 기소될 위기에 처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2 3:01 오전
27일 영국 런던의 의회 앞에서 유럽연합 잔류 지지자들의 집회가 열렸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영국 하원이 테레사 메이 총리가 제시한 3단계 브렉시트 투표 계획을 지지하기로 했습니다.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표가 대중국 무역협상과 관련해 아직 할 일이 많이 남아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에서 다음주 최대 정치 행사인 양회가 열립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3.1 3:01 오전
27일 인도령 카슈미르 지역에서 인도군들이 파키스탄이 격추한 공군기 잔해 현장 주변에 도착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와 파키스탄이 이틀째 공습을 주고받으며 양국의 갈등 수위가 점점 더 격화되고 있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의 사의를 반려했습니다. 필리핀 민나다오섬에 무슬림 자치정부가 들어서면서 내전 종식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8 3:01 오전
지난 2월 인도 공군이 파키스탄령 카슈미르 발라콧 지역에 있는 테러리스트 캠프에 대한 공습을 단행한 후 파키스탄군이 현장을 방문한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인도 공군 전투기들이 접경지대를 넘어 파키스탄을 공습하면서 양국의 갈등 수위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2015년 이란 핵 합의의 주역인 모하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이 전격 사임을 발표했습니다. 성직자가 성범죄 유죄 평결을 받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7 3:01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달 22일 백악관 집무실에서 류허 국무원 부총리(오른쪽 첫번 째)를 면담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 정부가 오는 3월 2일부터 시작될 예정이었던 중국에 대한 추가 관세 조치를 연기합니다. 베네수엘라 사태가 점점 심각해지고 있는 가운데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임시대통령을 만날 계획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6 3:01 오전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을 비롯한 미국대표협상단과 류허 국무원 부총리가 이끄는 중국대표단이 21일 백악관 옆 아이젠하워 행정동 빌딩에서 고위급무역협상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 간 고위급 무역협상이 워싱턴에서 진행되고 있습니다. 양측 대표들은 합의 사항의 세부 내용을 놓고 막판 조율을 벌이고 있습니다. 차이잉원 타이완 총통이 2020년 총통 선거에 재출마하겠다고 밝히면서 중국과의 관계에 미칠 영향을 살펴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2.23 3:01 오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20일 모스크바에서 의회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이 유럽에 미사일을 배치하면 러시아도 미국을 겨냥할 것이라고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경고했습니다.시리아에서 IS를 위해 활동했던 앨라배마 출신 여성의 입국을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미 국무부가 밝혔습니다. 미 연방항공청이 베트남과의 직항 노선을 허용하면서 베트남 항공업계의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2 3:01 오전
인도를 순방 중인 무함마드 빈 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왼쪽)가 20일 나렌드라 모디 인도 총리를 만나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가 향후 2년 안에 인도에 1천억 달러의 대규모 투자를 할 전망입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미국과 이란 간 긴장 상황이 지난 수십 년 양국 관계 중 최고조에 달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광둥성과 홍콩· 마카오를 잇는 대규모 경제특구를 건설한다는 소식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1 3:01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플로리다주 마이애미에 있는 '플로리다국제대학교'에서 베네수엘라 사태와 관련해 연설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베네수엘라 군부에 대해 마두로 정권 지지를 철회하라고 경고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협상이 19일 워싱턴에서 재개됩니다. IS에 합류했던 외국인들의 처리 문제에 대한 논란을 알아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20 3:00 오전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왼쪽)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18일 독일 뮌헨에서 열린 '제55차 뮌헨안보회의'에서 별도회담을 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독일이 제55차 뮌헨안보회의에서 극명한 입장 차를 드러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실권자인 모하마드 빈살만 알사우드 왕세자가 파키스탄과 인도, 중국 등 아시아 3개국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19 12:01 오전
중국을 방문한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왼쪽)과 로버트 라이트하이저 미 무역대표부 대표가15일 협상을 위해 베이징 숙소를 떠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베이징에서 이틀 동안 진행된 미-중 고위급 무역 협상이 “생산적”이었다고, 스티븐 므누신 미 재무장관이 밝혔습니다. 베네수엘라 외무장관이 미국 정부 당국자를 비밀리에 만났다고 니콜라스 마두로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메콩강 하류 평원이 80여 년 뒤 모두 물에 잠기게 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2.16 3:01 오전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14일 폴란드 바르샤바에서 열린 '중동 평화·안보 회의'에서 연설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유럽 주요국들이 ‘이란 핵합의’에서 탈퇴하고, 미국의 제재에 동참하라고 마이크 펜스 부통령이 촉구했습니다. 미 하원은 예멘 주둔 미군 철수 결의안을 통과시켰고요. 멕시코 마약조직 우두머리였던 ‘엘차포’가 미국 법정에서 유죄평결을 받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15 3:01 오전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등 미-중 무역협상 미국 대표단이 13일 베이징 숙소를 나서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과 중국 간 무역협상 마감 시한 연장 가능성을 시사했습니다. 후안 과이도 베네수엘라 국회의장이 오는 23일부터 해외 원조 반입을 시작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이란 등 23개 지역이 유럽연합 ‘돈세탁 명단’에 올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14 3:01 오전
중부와 동부 유럽을 순방중인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12일 슬로바키아 수도 브라티슬라바에서 기자들을 향해 발언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유럽 5개국 순방길에 오른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중국과 러시아의 영향력 견제를 강조했습니다. 한국인 위안부 피해자들에게 일본 천황이 사죄해야 한다는 한국 국회의장의 발언이 나오면서 한·일 갈등이 커지고 있습니다. 베네수엘라에서 마두로 정권이 반대하는 국제 원조를 받아들인 사실을 과이도 국회의장 측이 공개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2.13 3:01 오전
차관급 무역 회담을 위해 중국을 방문한 제프리 게리쉬 미 무역대표부(USTR) 부대표(가운데)가 미 대표단을 이끌고 11일 베이징의 호텔을 나서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 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과 중국이 실무급 무역협상을 재개했습니다. 태국 선거관리위원회가 우본랏타나 공주의 후보 자격을 인정하지 않는다고 공식 발표했습니다. 이란에서 이슬람혁명 40주년을 맞아 대규모 반미 집회가 열렸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9.2.12 3:01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