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양제츠 중국 외교담당 국무위원.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 정부의 외교정책을 총괄하는 양제츠 국무위원(부총리급)이 오늘(27일)부터 미국을 공식 방문합니다. 통상· 안보 현안과 함께 북한 문제도 논의할 것으로 보입니다. 시리아 내전에 깊숙이 관여하고 있는 러시아가, 내전 현장에서 신무기 162종을 시험했다고 밝혔습니다. 이어서, 일본 고베에서 진행되는 아시아·태평양 16개국 경제협력체 '역내 포괄적 경제동반자 협정'(RCEP) 실무협상 내용,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28
23일 멕시코를 방문한 존 켈리 미국 국토안보부 장관(오른족)이 멕시코 외무부에서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왼쪽은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 오른쪽은 루이스 비데가라이 멕시코 외무장관과 앤젤 오소리오 멕시코 국무장관.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이 멕시코를 방문했습니다. 중국 정부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3일 중국을 '최고의 환율조작국'이라고 한 발언에 대해 즉각 반발하고 나섰습니다. 또 일본이 24일부터 경제 활성화를 위한 매달 마지막 금요일 조기 퇴근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2.24
19일 주일 미군 철수를 촉구하는 일본 시위대 모습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오키나와에 있는 미군 기지 주변 주민들에게 소음피해 배상으로 301억 9천800만엔을 일본 정부가 지급하라는 현지 법원 판결이 오늘(23일) 나왔습니다. 러시아가 쿠릴열도에 사단급 병력을 연내 배치하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어서, 미 해군 항공모함 칼빈슨함의 남중국해 활동에 대해 중국 국방부가 내놓은 비판 성명,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24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지난 17일 독일 본에서 진행된 주요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폐막 후 비행기에 오르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미국의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과 존 켈리 국토안보부 장관이 오늘(22일) 멕시코를 방문합니다. 지금 두 나라는 국경에 장벽을 세우는 작업을 비롯한 이민 문제와 ‘북미자유무혁협정(NAFTA ·나프타)’ 재협상 등 무역 현안을 놓고 의견차가 큽니다. 우크라이나 동부 지역에서 정부군과 러시아가 지원하는 반군이 이번 주 휴전에 돌입한 상황, 들여다 보겠고요. 이어서, 인도에서 지나치게 화려한 결혼식을 규제하는 법안이 추진되는 사정,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22
중국군 전투기들이 지난달 '랴오닝'함 선상에서 항공모함 이· 착륙 훈련을 진행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이 첫 국산 항공모함 ‘산둥’함의 건조 현장을 오늘(21일) 공개했습니다. 미 해군 항모 '칼빈슨'함의 남중국해 활동을 겨냥한 무력 시위로 보입니다. “다케시마(독도)는 우리나라의 고유 영토”라고 일본 정부 대변인이 오늘 주장했습니다. 내일로 예정된 ‘다케시마의 날’ 행사도 일본 정부가 직접 챙기는 일정으로 격상시킬 계획입니다. 이어서, 중국 정부가 신장자치지역 자동차에 위치추적 장치를 의무화한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22
짐 매티스 미국 국방장관(왼쪽)이 20일 이라크 바그다드에서 하이데르 알아바디 이라크 총리를 만나 선물을 증정받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오늘(20일) 전격 바드다드를 방문한 짐 매티스 미 국방장관이 "석유를 뺏으러 이라크에 온 게 아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미국의 칼빈슨 항공모함 전단이 남중국해에서 작전에 돌입하자, 중국이 최신 이지스 구축함을 인근 해역에 투입한 장면을 오늘(20일) 공개했습니다. 이어서, 덩샤오핑 20주기를 조용히 지나가고 있는 중국 현지 분위기,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20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왼쪽)과 왕이 중국 외교부장이 17일 독일 본에서 양자회담을 가졌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인 기업 '삼성' 그룹의 총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이 17일 새벽 전격 구속됐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이 독일과 벨기에 등 유럽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중국과 타이완의 관계가 경색되면서 타이완을 찾는 중국 단기 유학생의 수가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는 소식 전해드립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2.18
렉스 틸러슨(왼쪽)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프로프(오른쪽) 러시아 외무장관이 16일 독일 본에서 개막한 주요20개국(G20) 외교장관 회의 현장에서 양국 별도 회담을 진행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미국은 러시아 정부가 민스크협정을 준수할 때 러시아와 협력할 것이라고 렉스 틸러슨 미 국무장관이 목요일(16일) 밝혔습니다. 타이완 입법원 대표단이 미국과 인도 등을 방문하면서 중국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고요. 어제(15일) 인도네시아 자카르타 주지사 선거에서 수감자들이 열성적으로 투표에 참여한 현장,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17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와 벤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가 15일 백악관에서 공동기자회견을 가진 후 악수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5일 백악관을 방문한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회담했습니다. 러시아가 지상발사 순항미사일을 극비리에 실전 배치했다는 미국 뉴욕타임스 보도 내용, 중국 정부가 센카쿠열도(댜오위다오)를 자국 영토로 가르치도록 의무화한 일본의 새 ‘학습지도요령’을 ‘도발’로 규정해 경고한 성명,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16
14일 서울 외교부 청사로 초치된 스즈키 히데오(가운데) 주한일본대사관 총괄공사가 독도 영유권을 명시한 학습지도요령 개정안을 철회하라는 항의 입장을 전달받은 뒤 떠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일본 정부가 독도를 자국 영토로 초·중등학생들에게 가르칠 것을 규정한 ‘학습지도요령’을 마련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대기오염을 완화하기 위해 주요도시 주변 공장들을 폐쇄하거나, 생산량을 줄이는 계획을 추진 중이고요. 한국 특별검사가 삼성전자의 이재용 부회장을 대상으로 또 다시 구속영장을 청구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15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쥐스탱 트뤼도 캐나다 총리가 오늘(13일) 워싱턴에서 회담합니다. 북미자유무역협정(NAFTA) 재협상 문제를 비롯한 무역 현안이 논의될 전망입니다. 아시아· 태평양 지역 최대 합동군사훈련인 ‘2017 코브라 골드’가 내일(14일) 태국에서 개막하는데요. 미국은 태평양사령관을 파견합니다. 이어서, 중국에서 또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 감염사례가 확인됐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1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왼쪽)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10일 백악관에서 만나 손을 맞잡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일본의 아베 신조 총리가 백악관에서 정상회담을 가졌습니다. 두 정상은 공동 기자회견에서 긴밀한 동맹관계를 강조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취임 후 처음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통화를 하고, '하나의 중국' 원칙에 대한 존중 의사를 밝혔습니다. 중국의 지방병원에서 환자용 의료기기를 재사용해 여성 5명이 에이즈에 감염된 것으로 확인돼 충격을 던져주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7.2.10
도널드 트럼프(왼쪽)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에게 서한을 보내, ‘건설적인 관계’를 희망한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중국 측도 즉각 환영의 뜻을 내놨습니다. 베트남을 찾는 중국 관광객이 늘어 두 나라 관계가 돈독해지고 있다는 분석이 나왔고요. 이어서, 일본 정부가 ‘다케시마(독도)’ 영유권을 주장하는 포스터를 전국 관공서에 게시한다는 계획,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9
7-8일 이틀 일정으로 바티칸에서 진행중인 '반 장기매매 국제회의'에 중국 대표로 참석한 황제푸 장기기증위원회 주석이 위생부 부부장 시절 발언하는 모습.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중국에서 사형수들의 장기를 적출해 거래하는 사례가 있을 수 있다고 정부 고위관계자가 시인했습니다. 소문으로만 돌던 내용이 공식 확인된겁니다. 필리핀이 중국으로부터 1천460만 달러 규모 첨단 무기를 무상 제공받을 예정이고요. 이어서, 타이완에서 총통 친인척이 정부 고위직에 잇따라 올라 문제가 되고 있는 상황, 함께 들여다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9
아베 신조(가운데) 일본 총리가 7일 도쿄에서 진행된 '북방영토의 날' 행사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날 일본 정부는 오는 9-13일 아베 총리의 미국 방문 일정을 공식 발표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오는 목요일(9일)부터 닷새동안 미국을 방문,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에서 4천500억달러 시장을 만들 미국내 투자계획을 제안할 예정입니다. 그동안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에 대해 회의적이었던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는 5월 나토 정상회의에 참석합니다. 이어서, 중국 정부가 다음달 홍콩 행정장관 선거에서 친중국 인사인 캐리 람 전 정무사장을 지지하기로 했다는 소식, 함께 전해드리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7.2.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