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촌 오늘

시리아 정부군이 4일 반군이 점령한 알레포 지역에 공습을 가한 후 마을 주민들이 폐허가 된 건물 잔해를 바라보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국제사회가 내전 중인 시리아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위해 100억 달러의 자금을 마련하기로 했습니다. 콜롬비아에서 지카 바이러스로 인한 사망자가 확인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2.5
3일 스위스 제네바에서 유엔의 중재로 진행 중이던 시리아 평화회담이 일시 중단된 가운데, 반정부 측 리아드 히자브 조정관이 기자회견에서 입장을 밝히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시작하기도 전부터 난항을 겪던 시리아 평화회담이 잠정 중단됐습니다. 미국과 일본 등 12개국이 환태평양경제동반자협정(TPP)에 공식 서명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6.2.4
지난 1일 스위스 제네바 유엔 본부에서 시리아 반군 대표단이 스테판 데 미스투라 유엔 특사(오른쪽 두번째)와 회담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시리아 정부군이 반군 점령지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면서, 유엔이 중재하는 평화회담이 난항을 겪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성 접촉을 통한 지카 바이러스 전파 사례가 처음 확인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2.3
마가렛 찬 세계보건기구 사무총장이 지난 2월 지카 바이러스에 관한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세계보건기구가 지카 바이러스와 소두증 확산에 대한 국제적 비상사태를 선포했습니다. 라울 카스트로 쿠바 국가평의회 의장이 쿠바 정상으로는 20여년만에 처음으로 프랑스를 국빈 방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2.2
미얀마 새 의회가 출범한 1일 아웅산 수치 여사(가운데)와  민주주의민족동맹 소속 의원들이 하원 정기회기를 참석한 후 의사당 건물을 떠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얀마에서 반세기 동안의 군부 통치를 끝내고, 문민정치 시대의 시작을 알리는 새 의회가 출범했습니다. 시리아 반정부 대표들이 유엔이 중재하는 평화회담에 참가하기로 했습니다. 중국 당국에 76억 달러 규모의 대규모 사기 사건을 조사 중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2.1
29일 시리아 평화회담이 열리는 스위스 제네바의 유엔 사무소 앞에서 시위대가 "시리아에서 살상을 중단하라"는 푯말을 들고 있다.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시리아 반정부 대표단이 평화회담 불참을 선언하면서, 협상 재개가 불투명해졌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의 프랑스 방문에 맞춰, 두 나라가 대규모 경협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일본 은행이 마이너스 금리를 결정한 후 아시아 증시가 일제히 올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9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이 28일 의회 마지막 연설을 위해 네피도의 의회 건물에 도착했다. 왼쪽은 슈웨 만 하원의장.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테인 세인 미얀마 대통령이 마지막 의회 연설에서, 많은 도전에도 불구하고 민주적인 정권 교체를 이뤄냈으며 이는 미얀마 국민의 승리라고 말했습니다. 마잉주 타이완 총통이 주변국과 미국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남중국해 영유권 분쟁 도서를 방문했습니다. 임산부가 감염될 경우 신생아에게 소두증을 유발하는 지카 바이러스가 여러 나라로 확산되는 조짐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8
이탈리아를 방문한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왼쪽)이 25일 의회 건물에서 마테오 렌치 이탈리아 총리와 대화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란 정상으로는 20년 만에 유럽을 국빈 방문한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유럽과의 경제 협력과 관계 증진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베트남 공산당 전당대회에서 응웬푸쫑 서기장이 재선출됐습니다. 전세계 자유 지수가 10년째 후퇴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7
26일 캄보디아 프놈펜을 방문한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입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캄보디아에서 양국 교역과 관계 증진 방안 등을 논의했습니다. 베트남에서 공산당 12차 전당대회가 열리는 가운데, 응웬떤중 총리의 정치국원 사퇴가 결정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시리아 정부와 반정부 측과의 평화회담이 2년 만에 열릴 예정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6
25일 캄보디아 프놈펜 국제공항에 도착한 존 케리 미 국무장관이 취재진에 손을 흔들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이 라오스에서 아시아 순방을 시작했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이탈리아와 프랑스를 방문하고, 경제 협력 확대 방안 등을 논의합니다. 임산부가 감염될 경우 신생아에게 소두증을 유발할 수 있는 지카 바이러스에 대한 우려가 퍼지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5
지난 1월 이집트를 방문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왼쪽)이 카이로에서 압델 파타 엘시시 이집트 대통령과 공동기자회견을 가졌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중동을 순방 중인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이집트에서 150억 달러 규모의 투자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미얀마 정부가 정치범 수십명을 사면했다고 밝혔습니다. 미군 특수부대원들이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ISIL 대원들을 사살하고 생포하는 임무를 이미 수행하고 있다고, 미국 국방장관이 처음으로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2
20일 서방 7개국 국방장관 회의가 열린 프랑스 파리에서 애슈턴 카터 미 국방장관(왼쪽)과 징 이브 르 드리앙 프랑스 국방장관이 공동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 등 서방 7개국 국방장관들은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세력 ISIL에 대한 공세를 강화하기로 했습니다. 러시아의 전직 스파이가 런던에서 독살된 사건은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직접 승인한 것으로 보인다고, 영국 정부가 수사 결과를 밝혔습니다. 유엔은 앞으로 세계 경제성장률이 소폭 개선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1
미국의 핵추진 항공모함 로널드 레이건 호가 지난해 10월 한국 동해에서 실시한 미-한 연합 해상기동훈련에 참가했다. 사진 출처 = 미 태평양사령부.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아시아태평양 지역의 군사력 균형이 미국에 불리하게 바뀌고 있으며, 따라서 미국의 군사력 증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왔습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사우디아라비아를 시작으로 중동 순방에 돌입했습니다. 파키스탄 북서부의 한 대학에서 무장 괴한들이 총기를 난사해 수십 명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나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20
지난해 10월 이란 국방부가 탄도미사일 시험 발사 장면을 웹사이트에 공개했다. (자료사진)
세계 여러 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이란 정부는 자국의 탄도미사일 활동에 대한 미국의 제재가 미사일 개발에 어떠한 영향도 미치지 못할 것이라고 주장했습니다. 중국의 지난해 경제 성장률이 25년만에 최저치를 기록했습니다. 남중국해 영유권을 둘러싼 중국과 필리핀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근삼
2016.1.19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17일 백악관에서 이란 정부에 의해 억류되었다 석방된 미국인들에 관해 발언하고 있다.
세계 여러나라의 주요 소식을 전해드리는 ‘지구촌 오늘’ 입니다. 미국과 유럽연합(EU)이 이란의 핵무기 개발 의혹과 관련해 가한 경제 제재가 16일 해제됐습니다. 타이완에서 사상 첫 여성 총통이 탄생했습니다. 부르키나파소 수도 와가두구의 한 고급 호텔과 커피숍에서 인질극이 발생해 29명이 사망하고 최소 30명이 다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영서
2016.1.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