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S Secretary of State Mike Pompeo, left, and Poland's Minister of Defence Mariusz Blaszczak greet each other after signing the…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왼쪽)과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이 15일 방위협력 강화협정 체결 후 마주 보며 웃고 있다.

미국과 폴란드가 15일 방위협력 강화협정(EDCA)을 체결했습니다. 

동유럽을 순방 중인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은 이날(15일) 폴란드 수도 바르샤바에서 마리우시 브와슈차크 폴란드 국방장관과 만나 협정문에 서명했습니다. 

국무부는 이와 관련해 성명을 내고 미국은 폴란드와의 굳건한 관계를 중요하게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또 미국은 폴란드 의회가 EDCA를 신속하게 비준하기를 기대하고 있다며, 이를 통해 양국 대통령이 추진 중인 방위협정 강화를 온전히 이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EDCA는 기존 북대서양조약기구, NATO 군사협정에 추가된 것으로 미군이 더 많은 폴란드 군사 시설에 접근하는 것을 허용합니다.  

현재 약 4천500명의 미군이 폴란드에 주둔하고 있는 가운데 지난해 양국은 약 1천 명에 달하는 미군을 폴란드에 추가 파병하기로 합의한 바 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또 마테우시 모라비에츠키 폴란드 총리와도 만나 폴란드의 민간 원자력 프로그램 개발 협력과 관련한 협정 초안도 논의했습니다. 

폴란드는 폼페오 장관의 이번 동유럽 순방에서 마지막 방문국입니다. 

앞서 폼페오 장관은 체코와 슬로베니아, 오스트리아 등을 방문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