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4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홍콩 국가보안법 시행을 강행한 중국을 겨냥한 행정명령에 서명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14일) 백악관에서 연 기자회견에서 "미국이 수 년 간 홍콩에 베풀어 온 경제통상 우대 조치를 종식하기 위한 행정명령에 서명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홍콩은 이제 중국 본토와 같은 대우를 받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또 홍콩에 대한 경제 특혜와 민감한 기술의 수출이 허용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홍콩 자치법규에도 서명했습니다. 이 법안은 미국이 홍콩의 자율성을 없애기 위한 중국의 조치에 기여하는 중국 당국과 금융기관에 대해 자산동결 등 제재를 가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앞서 중국 정부는 최근 홍콩 국가보안법을 만장일치로 승인한 후 곧바로 시행에 들어갔습니다.

한편 중국 외교부는 성명을 통해 "미국의 행동을 내정간섭이며, 중국은 이에 강력히 반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중국 외교부는 자국의 정당한 이익을 보호하는 데 필요한 조처를 하고 관련 미국 개인과 단체에 보복 제재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