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6일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어제(26일) 중국의 홍콩 국가보안법 제정 계획과 관련해 이번 주 미국의 조치가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가진 언론브리핑에서 "우리는 지금 무엇인가를 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여러분은 이를 매우 흥미롭게 볼 것으로 생각한다"면서도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습니다. 또 "이것은 여러분이 이번 주가 끝나기 전에 듣게 될 것"이라며 "내 생각에 아주 강력하게"라고 덧붙였습니다.   

중국 정부는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에서 새로운 국가보안법안을 통과시킬 계획이라고 발표했으며, 내일(28일) 이 계획을 승인할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선 브리핑에서 케일리 매커내니 백악관 대변인은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의 홍콩 보안법안 통과 시도에 불쾌감을 표시했다며, 앞으로 홍콩이 금융 중심지로 남을 수 있을지 의문을 나타냈다고 전했습니다.  

로버트 오브라이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도 지난 24일 미국이 중국에 제재를 가할 수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중국 정부는 미국 측의 이같은 경고에 날카롭게 반응하며 미국을 비난했습니다. 중국은 미국이 자국의 내정에 간섭하고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