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1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중국이 홍콩에 대해 새로운 국가보안법 제정을 추진할 경우 "매우 강력하게 대응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어제(21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에게 "그게 무엇인지 모른다"면서도 "만약 그런 일이 일어난다면 그 문제를 매우 강력하게 다룰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의 발언은 중국 전국인민대표대회(전인대) 대변인이 올해 회기에서 홍콩에 대한 국가보안법을 논의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나왔습니다.   

모건 오테이거스 미 국무부 대변인도 중국의 움직임을 비판했습니다. 

오테이거스 대변인은 홍콩 주민들의 의사를 반영하지 않은 법 제정은 홍콩을 매우 불안정하게 할 것이며, 미국과 국제사회의 강력한 비난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미 공화당과 민주당 상원의원들은 중국이 홍콩의 자치권을 방해하려 하고 있다며 비난의 수위를 높였습니다. 

앞서 중국 영토의 일부인 홍콩에서는 대규모 민주화 시위가 발생한 데 이어, 지난해 11월 미국에서는 홍콩 인권민주법이 제정됐습니다. 

한편 트럼프 행정부는 미국과 중국의 1단계 무역 합의 이행에 진전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