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미 상원, 중국 견제 '신기술 지원' 법안 통과…2천 500억 달러 투자


척 슈머 미국 민주당 상원 대표.
척 슈머 미국 민주당 상원 대표.

미 상원이 경제와 안보와 밀접한 분야에서 중국에 대항하기 위해 국내 산업에 막대한 예산 증액을 요구하는 법안을 통과시켰습니다.

미 상원은 어제(8일) 반도체 등 중국과 경쟁이 치열한 주요 산업 기술 개발과 생산에 대해 2천 500억 달러를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미국 혁신 경쟁법'을 찬성 68, 반대 32로 통과시켰습니다.

법안이 집중하는 첨단기술 강화 분야는 반도체와 인공지능, 차세대 통신망 등과 관련한 기술입니다.

이번 법안이 통과됨에 따라 앞으로 5년 동안 1천 900억 달러가 특히 기술 개발에 투자되는데 이 가운데 540억 달러는 반도체에 특정해 집행됩니다.

이번 법안을 이끈 민주당의 척 슈머 상원 원내대표는 "이는 수 세대에 걸쳐 과학 연구 및 기술 혁신에 대한 최대 규모의 투자"라며 "미래 산업 분야에서 미국이 세계를 선도할 수 있는 길을 열어준다"고 말했습니다.

조 바이든 대통령은 이번 법안 통과를 지지한다고 밝혔습니다.

바이든 대통령은 이 법안은 미국이 인공지능과 컴퓨터 칩, 스마트 기기와 전기 자동차에 사용되는 리튬 배터리에 이르기까지 미래의 가장 중요한 기술을 발견하고 만들며 향상시킬 수 있게 해 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이 법안은 백악관에서 조 바이든 대통령의 최종 서명을 받으면 정식 발효합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