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 미국 주요 신문의 대표적인 기사들을 간추려 드리는 미국 신문 헤드라인입니다.  오늘은 이연철 기자와 함께 정리해 드리겠습니다.  안녕하십니까?

오늘 여러 신문들은 월드 컵 여자축구에서 미국이 결승전에 진출하게 된 소식을 1면에 싣고 있습니다. 특히 뉴욕 타임스는 큰 사진과 함께 이 소식을 전하고 있는데요, 이미 방송을 통해서는 보도가 된 내용이기는 하지만 신문에 난 기사 간단히 알아보죠.

문;  미국은 14일 독일 뮌헨 글라트바흐의 보루시아 파크 경기장에서 열린 준결승에서 프랑스를 3-1로 이겼습니다. 미국은 스웨덴을 3-1로 제압한 일본과 이곳 미국 시간으로 일요일 오후에 결승전에서 맛붙게 됐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미국이 1991년 1회 대회와 1999년 3회 대회에 이어 이번에 다시  우승을 노리게 됐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의 또 하나 큰 뉴스는 세계적인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도크가 위성 통신사를 매입하려던 계획을 포기했다고 보도했다는 소식입니다. 어떤 내용인지 알아보죠.

답; 언론 재벌 루퍼트 머독의 미국 법인인 뉴스코프는 영국 위성방송 스카이(British Sky Broadcasting) 인수를 포기했다는 소식입니다. 뉴스코프는 120억 달라에 이 회사를 합병하려 했었습니다. 이 같은 결정은 전화 해킹·도청 스캔들 파장에 따른 비난을 불식시켜 보려는 머도크의 노력인 것 같다고 이 신문은 보도했습니다.  머도크의 소위 언론 제국은 영국에서 발행되던  일요 신문 뉴스 오브 더 월드가 왕실가족이나 유명인 등을 극심하게 도청한 사실이 밝혀지면서 비난이 고조돼 결국 폐간되는 결정을 내려야 했습니다.  뉴욕 타임스는 이런 추세를 볼 때 머도크의 언론 제국의 구조적 변화가 있지 않을까 질문이 제기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뉴욕 타임스는 미국의 한 전력회사가 회기적인 공기오염 방지를 추진했지만 의회에서 반대에 부딛쳐 그 계획이 좌절됐다는 소식을 정하고 있습니다. 이 내용도 간단히 알아보죠.

답; American Electronic Power 라는 미국의 전력회사는  웨스트 버지니아 주에 있는 화력발전소의  이산화탄소 즉 탄산개스 방출을 막는 방법을 개발했습니다. 석탄을 태우고 나오는 개스를 방출되지 못하게 하는 장치와 시설을 개발한 것입니다.  이 방법은 업계나 환경 보호 세력, 미 환경보호청 등으로부터 극찬을 받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미국 의회가 이런 사업을 위한 인센티브, 즉 지원정책을 승인하지 않자 이 방식은 창고로 들어가고 말았다고 뉴욕 타임스가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워싱턴 포스트는 하미드 카르자이 아프가니스탄 대통령이 침통한 표정으로 동생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있는 사진을 1면에 크게 실었습니다.  이 내용부터 소개해 주시죠.

답; 카르자이 대통령이 13일, 칸다하르 주에서 이복동생의 장례식에 참석하고 있다고 사진설명을 하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남부 지역에서 막강한 영향력을 행사하던 아메드 왈리 카르자이가  12일 오랫동안 신뢰를 해오던 한 측근에 의해 살해됐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또 왈리 카르자이 시신은  카르즈에 있는 가족 묘지에 묻혔다고 하는데, 장례식에는 수천명의 조문객이 참석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문; 미국 정부의 부채 협상은 여전히 중요한 사안으로 떠올라 있습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야당인 공화당 지도자들 사이에 이 문제로 분열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오늘 신문들이 주목하는 국제 기사 중에는 인도 뭄바이에서 발생한 테러공격입니다. 워싱턴 포스트는 이를 국제면에서 보도하고 있는데요, 이는 치밀하게 사전 계획된 합동 공격인 것 같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내용은 특히 월스트리트 저널이 1면에서 크게 보도하고 있는데요, 이 신문 살펴보죠.

답;  이 신문은 13일 오후 늦은 시각에 뭄바이에서 불과 몇분 간격으로 세건의 폭발이 연쇄적으로 터졌다고 보도했습니다. 이 도시는 인도에서 가장 대규모의 금융도시라는 점도 전하고 있습니다. 인도 관리들은 이번 공격이 2008년3일간에 걸쳐 벌어진 테러에 이어 가장 참혹한 것이었다고 말했다고 전하고 있습니다. 이 신문은 아울러 인도의 안보가 향상됐다는 주장,  파키스탄과의 관계가 개선됐다는 주장에 의문이 일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월스트리트 저널은 이외에도 터키가 그곳에 있는 미국 시설을 공격하려 했던 15명의 알카에다 용의자들을 체포했다고 보도했습니다.

문) 이 신문은 신용평가회사인 무디스가 미국의 국가 신용 등급을 하향 조정할 수도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북대서양 조약기구가 리비아의 가다피 군을 향한 공격을 계속할 것이라고 다짐했다는 소식도 전하고 있습니다.

다음에는  유에스 에이 투데이 살펴봅니다.  요즈음 일반에 많이 확산돼 있는 이른바 스마트 폰 , 일종의 후대전화를 군에서도 활용하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고 보도했습니다. 어떤 기능을 전쟁터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인지 알아보죠.

답) 우선 전쟁 터에 있는 병사가 저항세력과 우방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알 수 있게 해주는 기능입니다.  즉각적이고 비교적 저렴한 이 소비자 제품의 기술은 군인들에게 큰 도움을 준다고 시험적으로 사용해본 군인들이 증언하고 있다고 합니다. 미군은  뉴 멕시코 주에서  화잇 샌드 미사일 기지에서 이 같은 스마트 폰을 시험하고 있는데요, 약 4천명의 군인들이 아이폰, 앤드로이드 등 전화기를 사용하는 군사훈련을 실시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상으로,  미국 신문 헤드라인을 마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