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지난 11일 백악관 뉴스브리핑룸에서 터키 정부 제재와 관련하여 발언하고 있다.
스티브 므누신 미국 재무장관이 지난 11일 백악관 뉴스브리핑룸에서 터키 정부 제재와 관련하여 발언하고 있다.

미국 정부가 시리아 내 쿠르드 반군에 대한 공세를 시작한 터키를 제재했습니다.

미 재무부는 어제(14일) 성명을 내고 터키 내 부처 2곳과 고위 관리 3명을 제재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제재 대상은 터키 국방부와 에너지부, 그리고 국방부와 에너지부, 내무부 장관 등입니다.

이 제재에 따라 이들 부처와 관리들의 미국 내 자산은 압류되고 이들과의 금융거래가 금지됐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날 트위터에 올린 성명에서 터키산 철강에 대한 관세를 50% 올리고 터키와의 무역 협상을 중단할 수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미국과 동맹세력이 수니파 이슬람 무장단체 IS가 장악했던 지역을 모두 회복했다면서, 터키가 이를 위협해서는 절대 안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은 터키가 공세를 멈추지 않으면 제재가 더 강화될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최근 터키는 시리아 동북부 지역에서 테러 통로를 없애고 안전지대를 만든다는 명분으로 이 지역 쿠르드 반군에 대한 공세를 시작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쿠르드 반군과의 합의에 따라 시리아 정부군이 터키군 작전 구역으로 접근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