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백악관에서 열린 연방 학교안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연방 정부가 장기간 폐쇄되는 상황에 완전하게 준비돼 있다고 21일 말했습니다. 또 연방 정부 폐쇄 여부는 민주당에 달렸다면서 그러기를 바라지는 않지만 연방 정부 업무가 중단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오전 인터넷 트위터에 민주당이 국경장벽 예산이 들어간 임시 지출안에 찬성하지 않으면 연방정부 부분 폐쇄가 매우 오래갈 것이라고 경고한 바 있습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트위터에 '핵 옵션(Nuclear Option)'을 써서 임시 지출안을 통과시키라고 미치 매코넬 상원 공화당 대표에게 촉구했습니다. '핵 옵션'은 상원에서 토론 종결에 필요한 찬성표 수를 60표에서 단순 과반수인 51표로 규정을 변경하는 것을 말합니다. 

연방 하원은 20일 저녁 국경장벽 예산 50억 달러가 포함된 임시 지출안을 통과시킨 뒤 이를 상원에 넘겼습니다. 하지만, 민주당 반대 때문에 지출안이 통과될 가능성이 적습니다.

임시 지출안이 통과되지 않으면 22일 0시부터 미 연방 정부가 부분 폐쇄됩니다. 연방 하원이 20일에 처리한 임시지출안 시한은 내년 2월 8일까지입니다. 

미국 백악관은 트럼프 대통령이 플로리다에서 연말 휴일을 보낼 예정이었지만, 연방 정부가 폐쇄되면 트럼프 대통령이 플로리다에 가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