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빈 누네스 미 하원 정보위원장이 지난 28일 워싱턴 의회에서 가진 공화당 지도부와의 회동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데빈 누네스 미 하원 정보위원장이 28일 워싱턴 의회 건물에서 공화당 지도부와 회동에 앞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하원 정보위원회가 이번 주 예정된 모든 회의 일정을 취소했습니다. 2016년 미 대선에 러시아 개입 여부를 조사하는 데 있어 데빈 누네스 정보위원장은 빠지라는 민주당의 요구를 누네스 위원장이 거부하면서 사태가 확산되고 있습니다. 

누네스 위원장은 28일 기자들에게 러시아 스캔들 조사에서 빠지지 않겠다고 밝혔습니다. 전날 정보위 민주당 간사인 아담 쉬프 의원은 누네스 위원장이 조사에서 손을 떼야 한다며, 위원장이 공정하게 조사하고 감독하지 않는다면 대중의 신뢰를 얻을 수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누네스 위원장은 지난주 트럼프 미국 대통령의 당선인 시절 인수위를 미 정보기관이 "우연히" 사찰했다는 주장을 했고, 그같은 주장을 하기 하루 전 백악관 영내에서 정보원을 만났습니다. 

누네스 위원장은 다른 21명의 정보위 소속 의원들에게 사전 통지를 하지 않은 채 단독으로 인수위 사찰 관련 정보를 트럼프 대통령과 기자들에게 공개해 민주당의 반발을 샀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