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대선 ABC

 지난 2010년 1월 바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이 국정연설을 하고 있다. 그의 뒤로 조 바이든 전 미국 부통령과 낸시 펠로시 하원의장이 앉아 있다.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아홉 번째 시간으로 지난 2010년과 2014년에 나온 연방대법원 결정을 둘러싼 논란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4.3
지난 2013년 션 매커천(오른쪽) 씨가 미 연방 대법원에서 열린 '매커천 대 연방선거위원회(FEC)’ 소송을 마치고 건물을 빠져나오고 있다.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여덟 번째 시간으로 지난 2014년 연방 대법원에서 나온 결정으로 현 대선 선거운동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매커천 대 연방선거위원회(FEC)’ 소송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4.2
지난 2009년 9월 미국 연방 대법원에서 시민연합 vs FEC 소송이 진행되고 있다.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일곱 번째 시간으로 지난 2010년 연방 대법원에서 나온 ‘시민연합 대 FEC’ 결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4.1
지난 2002년 3월 존 매케인 공화당 상원의원(오른쪽)과 러셀 화인골드 민주당 상원의원이 의회에서 열린 회의에 참석했다.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여섯 번째 시간으로 지난 2002년에 제정된 ‘초당적 선거개혁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31
미국 달러.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다섯 번째 시간으로 ‘하드 머니’와 ‘소프트 머니’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8
연방 선거관리위원회(FEC) 건물.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네 번째 시간으로 ‘연방 선거관리위원회(FEC)’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1974년 리처드 닉슨 당시 미국 대통령이 텍사스 휴스턴에서 워터게이트 사건 관련 기자회견을 했다.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세 번째 시간으로 1970년대 선거자금법 변천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5
지난 1978년 지미 카터 당시 미국 대통령이 광산노동자들의 파업 사태 해결을 위해 태프트-하틀리법을 발동한다고 밝혔다. (자료사진)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두 번째 시간으로 20세기 초반부터 1970년까지 미국 선거자금법 변천 과정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5
대선과 선거자금.
올해 11월 치를 대통령 선거에서 민주당과 공화당 후보 양측은 천문학적인 돈을 쓸 것으로 예상됩니다. 각 당 후보들은 미국 전역을 돌아다니면서 유세하고 TV 광고 등을 내보내기 위해 많은 자금이 필요한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대선과 선거자금’ 첫 번째 시간으로 건국 초기부터 20세기 초반까지 선거자금법 변천에 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4
'슈퍼팩’(Super PAC)이 지난 2012년 당시 미국 대선 공화당 경선 후보 밋 롬니 전 매사추세츠 주지사를 비난하기 위해 내보낸 광고 일부분. "극보수 롬니가 당선될 리가 없다"고 적혀 있다. 사진출처: Youtube/ CBS news screenshot
미국에서 치르는 각종 선거에서 ‘슈퍼팩(Super PAC)’의 영향력이 점점 커지고 있습니다. 이들 슈퍼팩은 법으로 제한 없이 모금하고 돈을 쓸 수 있어 후보자들 당락에 중요한 변수로 떠올랐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슈퍼팩’ 세 번째 시간으로 ‘슈퍼팩의 영향력’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1
지난 1944년 프랭클린 루스벨트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에서 연설하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그러자 거대 ‘슈퍼팩(Super PAC)’ 가운데 하나인 ‘미국 우선행동(Priorities USA Action)’이 바이든 전 부통령을 옹호하는 광고를 내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우선행동’ 책임자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리라 전망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슈퍼팩’ 두 번째 시간으로 ‘슈퍼팩의 역사’에 관해 살펴보겠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20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지난달 29일 미 사우스캐롤라이나주 콜롬비아에서 열린 집회에서 연설하고 있다.
미국 전역에서 진행되고 있는 민주당 대선 경선에서 조 바이든 전 부통령이 앞서가고 있습니다. 그러자 거대 ‘슈퍼팩(Super PAC)’ 가운데 하나인 ‘미국 우선행동(Priorities USA Action)’은 바이든 전 부통령을 옹호하는 광고를 내보낼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우선행동’ 책임자는 바이든 전 부통령이 민주당 대선 후보가 되리라 전망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슈퍼팩’ 첫 번째 시간으로 ‘슈퍼팩’이 무엇인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대선 민주당 후보 경선 주자 조 바이든 전 부통령과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이 워싱턴 CNN 스튜디오에서 열린 첫 양자 TV토론에서 팔꿈치로 인사하고 있다.
대선이 치러지는 올해 미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코커스’나 ‘프라이머리(예비선거)’는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선 방식과 관련해서 논란도 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경선을 둘러싼 논란’ 첫 번째 시간으로 이른바 ‘조기 선거 경향’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17일 미국 플로리다주의 프라이머리 선거 투표소에서 선거보조위원이 장갑을 착용하고 있다.
대선이 치러지는 올해 미국 전역에서 실시되는 ‘코커스’나 ‘프라이머리(예비선거)’는 각각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경선 방식과 관련해서 논란도 있는데요. ‘미국 대선 ABC’, 오늘은 ‘경선을 둘러싼 논란’ 두 번째 시간으로 이른바 ‘전국 프라이머리(National Primary)’를 둘러싼 논의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난 지난 2016년 7월 미국 클리블랜드에서 공화당 전국 전당대회가 열렸다.
매일 미국 대선 관련 정보와 뉴스를 소개해 드리는 ‘미국 대선 ABC’. 미국 대선 경선에서는 가장 많은 대의원을 확보한 후보가 각 당의 최종후보가 되는데요. 오늘은 대의원 할당 제도에 관해 알아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정우
2020.3.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