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80년 5월 8일 오늘

세계보건기구 WHO가 천연두의 완전 퇴치를 선언했습니다.

이병을 앓게 되면 곰보가 되는 천연두는 인류의 가장 큰 질병으로 여겨졌습니다.

그 동안 천연두로 인해 전 세계 수많은 사람이 목숨을 잃었습니다.

이렇게 무서운 질병인 천연두를 퇴치하는데 큰 역할을 한 사람은 영국의 에드워드 제너 박사였습니다.

제너 박사는 소의 질병인 ‘우두’에 전염된 사람은 천연두에 걸리지 않은 것을 발견했습니다.

제너 박사는 1976년 우두에 전염된 사람의 종기에서 고름을 뽑아 8살 남자아이의 몸에 주사했습니다.

이후 제너 박사는 천연두 병균을 아이에게 주사했으나 아이는 천연두에 걸리지 않게 됩니다.

 천연두를 예방하는 최초의 백신이 개발되는 순간이었습니다.

이후 ‘종두 주사’ 라고 불리는 이 백신은 전 세계로 퍼져 수많은 천연두 환자를 예방했습니다.

그결과 천연두 환자가 완전히 자취를 감췄고, 결국 1980년 오늘 세계보건기구는 ‘천연두 완전 퇴치’를 선언하게 됩니다.

1886년 5월 8일 오늘

자본주의의 상징으로 불리 우는 코카콜라가 세상에 첫 선을 보입니다. 

미국 조지아주 아틀랜타시에서 약국을 운영하던 약사 존 펨블튼은 자신이 직접 만든 코카콜라라는 새로운 음료수를 나눠주었습니다.

설탕과 탄산수, 코카 잎 등을 섞어 만든 펨플튼의 이 청량 음료는 선풍적인 인기를 얻게 됩니다.

결국 펨블튼은 약국을 그만두고 코카콜라회사를 설립합니다. 이어 이 콜라의 잠재력을 예감한 한 사업가가 제조법을 사들여서 1893년 코카콜라를 상표명으로 등록합니다.

오늘날 전세계에서 하루에 1억 3천 만병 이상 팔리고 있다는 코카콜라의 제조비법은, 하지만 몇몇 사람만 아는 극비사항입니다.

현재 코카콜라의 제조 비법은 조지아 주의 한 은행 금고 속에 보관돼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