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프가니스탄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방장관이 23일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만났다.
아프가니스탄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이 23일 카불 대통령궁에서 아슈라프 가니 아프가니스탄 대통령과 만났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오늘(23일) 아프가니스탄을 전격 방문했습니다. 

언론 보도에 따르면 폼페오 장관은 오늘 사전 예고 없이 아프간 수도 카불에 도착했습니다.

폼페오 장관은 아슈라프 가니 아프간 대통령과 그의 라이벌인 압둘라 압둘라 전 최고 행정관을 만날 예정입니다. 

외신들은 폼페오 장관의 이번 방문이 교착 상태에 빠진 탈레반과의 평화 합의 이행을 위한 것으로 분석했습니다. 

앞서 미국은 지난달 말 아프간 무장반군 탈레반과의 평화 합의에서 현지에 주둔한 미군 등 국제연합군을 14개월 안에 모두 철수하기로 했습니다.

이와 관련해 미국은 탈레반이 미국과 동맹국을 공격하지 않는다는 조건 하에 우선 아프간 주둔 병력을 135일 안에 약 1만3천 명에서 8천600명으로 감축하기로 했습니다.

그러나 아프간 정부 내 불안정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등 여러 가지 사안 때문에 합의가 제대로 이행되지 않고 있습니다. 

아프가니스탄은 아슈라프 가니 대통령이 지난달 실시된 대선에서 재선에 성공했지만 2위를 차지한 압둘라 전 최고 행정관이 승복하지 않으면서 갈등을 겪고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