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1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정찰총국(GRU) 창설 10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했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지난 2018년 11월 모스크바에서 열린 러시아정찰총국(GRU) 창설 100주년 기념식에서 연설했다.

체코 정부가 지난 2014년에 발생한 탄약고 연쇄 폭발 사고와 관련해 러시아 외교관들을 대거 추방했습니다. 체코 정부는 이 사건에 러시아 정보기관인 GRU 요원들이 관여한 것으로 추정하는데요. ‘시사상식 ABC’ 오늘은 ‘러시아 GRU’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김정우 기자가 전해드립니다.

러시아 정찰총국(GRU)은 러시아 연방군 총참모부 직속 정보기관입니다.

GRU는 특수부대를 운영하며 국내외 군사정보 수집 외에 대외 비밀공작도 담당합니다. GRU 외 러시아 내 정보기관으로는 ‘연방보안국(FSB)’과 ‘대외정보국(SVR)’ 등이 있습니다.

[녹취: GRU 관련 영상]

GRU의 전신은 러시아 혁명이 성공한 뒤인 1918년에 출범한 ‘정보등록과’입니다. 당시 소련 연방의 지도자 블라디미르 레닌은 다른 비밀기관들로부터 GRU의 독립성을 유지하도록 했습니다.

시간이 흘러 지난 1991년 소련이 무너진 뒤 ‘국가보안위원회(KGB)’가 분리됐습니다.

해외정보를 담당하던 KGB 산하 1총국이 SVR로, 국내 보안업무를 담당하던 2총국이 FSB로 개편됐습니다. 하지만, 군사정보를 수집하던 GRU는 큰 변화 없이 기존 역할을 지속했습니다.

GRU 요원들은 냉전 시기부터 지금까지 쿠바 미사일 위기나 아프가니스탄 전쟁, 크림반도 병합 같은 중요한 사건에서 큰 역할을 했습니다. 군 정보기관 특성에 맞게 체첸, 우크라이나, 시리아 등 많은 분쟁지역에서 정보수집, 요인 암살, 교란 활동 등을 활발하게 수행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녹취: GRU 관련 VOA 뉴스]

서방 정보기관들에 따르면 GRU는 광범위한 비밀 간첩 조직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또 GRU는 해킹 등 러시아의 사이버 전력에서 중요한 자원입니다. GRU는 러시아가 감행하는 정보전쟁에서 점점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GRU는 그 밖에 상당한 규모의 특수부대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GRU 소속 특수부대는 러시아 최정예 병력으로 다양한 수준의 정보수집 및 군사작전에 동원됩니다.

[녹취: GRU 관련 VOA 뉴스]

GRU는 최근 서방세계에 큰 위협으로 부각했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16년 민주당 전국위원회 전산망을 해킹하는 등 자국 대통령 선거에 개입했다는 혐의로 GRU 관리들을 제재하기도 했습니다.

또 GRU 요원들은 지난 2018년 영국에서 이중간첩 세르게이 스크리팔을 신경작용제 노비초크를 써서 암살하려고 시도하기도 했습니다.

특히 미국과 유럽에서는 GRU 해킹집단이 사이버 공격으로 국방 및 국제 관계에 관련된 정보, 금융 및 산업 정보 등 다양한 정보를 훔치고 있다고 러시아를 비난했습니다.

네. ‘시사상식 ABC’, 오늘은 ‘러시아 GRU’에 관해 알아봤습니다. 지금까지 김정우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