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ssian President Vladimir Putin addresses on the occasion of the Day of the National Guard Troops, in Moscow, on March 27,…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앞으로 두 차례 더 대통령직에 출마할 수 있는 법에 서명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이 서명한 이 법안은 5일 러시아 법률 정보 고시 사이트에 게재됐습니다.

이에 따라 푸틴 대통령은 오는 2036년까지 6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두 차례 더 수행이 가능한 길이 열렸습니다.   

러시아는 지난해 7월 국민투표에서 푸틴 대통령의 장기 집권을 계속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개헌안을 채택했습니다.

기존의 러시아 헌법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024년 현 임기가 끝나면 대통령직에 더 나설 수 없습니다.

두 차례 대통령직을 역임했거나 현재 두 번째 대통령직을 수행하고 있는 러시아인은 출마 자격이 없다는 헌법에 따른 것입니다.

이번 개정 헌법에는 푸틴 대통령이 그동안 수행해 왔던 기존의 임기를 백지화하는 특별 조항이 담겼습니다.    

앞서 푸틴 대통령은 지난 2000~2008년 4년 임기의 대통령에 두 차례 당선된 후 2008~2012년에는 실세 총리로 재직했습니다.

이어 푸틴 대통령은 4년 임기의 대통령직을 6년으로 연장하는 헌법을 개정하고 두 차례 집권에 성공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