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SHOT - Chinese President  Xi Jinping (top L), European Council President Charles Michel (top R), European Commission…
샤를 미셀 유럽연합(EU) 이사회 의장과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를 포함한 EU 국가 정상들이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화상 회담을 가졌다.

유럽연합 정상들은 이날 중국의 시진핑 국가주석과 화상 회담을 갖고, 중국에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에 대한 약속 이행을 촉구했습니다. 

샤를 미셸 EU 이사회 의장은 회담 이후 기자회견에서 중국이 공정하고 자유로운 무역 활동에 대한 약속을 충족하지 않았다며, “유럽은 무역 상대국(a player)이지 무역을 벌일 놀이터(a playing field)가 아니”라고 강조했습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EU 집행위원장도 “중국 시장에 접근하고, 장벽을 허무는 것을 매우 진지하게 여긴다”고 밝혔습니다. 

또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는 시 주석에게 중국이 양측간 투자 협정을 정말 원하는 지 여부를 분명히 해 줄 것을 촉구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중국과의 협력은 반드시 “상호주의와 공정, 경쟁”이라는 원칙에 기반해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한편 양측은 회담 이후 공동성명을 발표하지 않았으며, 중국은 이후 기자회견을 갖지 않아 유럽연합에 대한 중국의 반응은 알려지지 않았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