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결 가능 링크

영국 스코틀랜드 의회 선거에서 분리독립파 승리


2021년 5월 7일 영국 글래스고에 있는 개표장을 둘러보고 있는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수반 겸 SNP 대표.
2021년 5월 7일 영국 글래스고에 있는 개표장을 둘러보고 있는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수반 겸 SNP 대표.

최근 영국에서 치러진 선거에서 스코틀랜드 독립을 지지하는 스코틀랜드국민당(SNP)이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다시 다수당이 됐습니다.

이로써 스코틀랜드 분리독립 문제를 묻는 투표가 다시 추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수반 겸 SNP 대표는 “선거 결과는 코로나 상황이 끝난 뒤 자신이 분리독립 투표를 다시 추진할 것임을 뜻한다”라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보리스 존슨 총리가 스코틀랜드 주민들의 뜻을 무시하는 것은 불합리하고 터무니없는 것이다”라고 강조했습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스코틀랜드 분리독립을 묻는 주민투표를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밝혔습니다.

존슨 총리는 “스코틀랜드가 지난 2014년 주민투표에서 영국에 남기로 했다”라면서 “다시 주민투표를 하는 건 무책임하다”라고 비난했습니다.

2014년 투표에서는 잔류 55%, 분리 44%의 결과가 나와, 분리독립이 무산된 바 있습니다. 하지만, 2차 투표가 시행되면 이 문제가 근소한 차이로 결정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스코틀랜드 독립 찬성파들은 자신들이 민주적 권위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합니다. 하지만, 영국 정부는 법이 자신들 편이라고 강조합니다.

이 문제는 결국 법원에서 결정될 가능성이 큽니다.

VOA 뉴스

XS
SM
MD
L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