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장관
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부 장관.

터키 정부는 미국 정부가 어떤 이유로든 F-35 전투기를 인도하지 않으면 대안을 찾을 것이라고 경고했습니다.

훌루시 아카르 터키 국방부 장관은 최근 '알자지라 뉴스'와의 회견에서 이같이 밝히고 터키가 F-35 개발과 관련된 의무를 다했듯이 미국도 이와 관련된 책임을 다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습니다.

미국은 터키가 러시아산 S-400 지대공 미사일을 도입한 것에 반발해 F-35 인도를 거부했습니다. 터키는 첨단 스텔스 전투기인 F-35 개발에 거액을 투자했고, F-35 일부를 자국에서 생산하기로 미국과 합의했었습니다. 

미국이 F-35 인도를 거부하자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최근 러시아에서 열린 무기전시회에 참석해 러시아가 개발한 SU-57 스텔스 전투기에 관심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이에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은 SU-57을 터키에 팔 가능성도 있다고 말했습니다.

한편 아카르 터키 국방장관은 `알자지라'와의 회견에서 S-400은 북대서양조약기구(나토) 방공망에 통합하지 않고 별도로 운용할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터키는 나토 회원국입니다.

하지만, 미국은 터키에 S-400을 철거하라고 요구하고 있습니다. 미국은 터키의 러시아 미사일 운용을 통해 군사기술이 유출되는 것을 우려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