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 버코 영국 하원의장이 1일 의회에서 브렉시트 대체안 투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존 버코 영국 하원의장이 1일 의회에서 브렉시트 대체안 투표결과를 발표하고 있다.

영국 의회가 테레사 메이 총리의 '브렉시트 합의안'에 대한 '대체안'을 놓고 표결을 시도했지만, 또다시 좌절됐습니다. 

영국 하원은 어제(1일) 의원들이 상정한 총 4건의 대체안을 놓고 표결했지만 모두 과반을 확보하지 못해 부결됐습니다. 

이날 상정된 대체안에는 영국이 유럽연합(EU) 관세동맹에 잔류하는 안과 '브렉시트 합의안'을 국민투표를 통해 확정하는 안이 포함됐습니다. 

메이 총리가 발의한 합의안을 모두 세 차례에 걸쳐 거부한 영국 하원은 지난주에 만도 총 8건의 대체안을 발의했지만 채택되지 못했습니다. 

이런 가운데 미셸 바르니에 EU 브렉시트 협상 수석대표는 오늘(2일) 영국이 아무런 합의 없이 EU를 떠나는 '노딜 브렉시트' 가능성이 더 커지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노딜 브렉시트'를 피할 수 있는 희망이 있다며, EU는 영국이 EU의 관세동맹에 잔류하거나 EU와 노르웨이 간 관계와 유사한 관계를 유지하는 것을 받아들일 준비가 돼 있다고 말했습니다. 

'노르웨이 모델'은 영국이 EU의 규제를 따르고 노동의 자유 이동을 보장하는 대신 EU 단일시장에 대한 완전한 접근권을 갖는 방식입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