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5주년을 맞아 크림반도를 방문한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 프랑스 정치인 대표단과 만났다.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5주년을 맞아 크림반도를 방문한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18일 프랑스 정치인 대표단과 만났다.

유럽연합이 러시아에 대한 제재를 해제한다면 러시아도 상응하는 조처를 할 것이라고 블라드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말했습니다. 

러시아 '타스' 통신은 지난 17일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의 크림반도 합병 5주년을 맞아 크림반도를 방문해 '프랑스-러시아 친선협회' 회장 등 프랑스 정치인 대표단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보도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유럽에 대한 러시아의 제재 해제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내 답변이 러시아 농업인들에겐 반갑지 않겠지만, 유럽의 제재가 해제된다면, 우리도 당연히 대응 조치를 취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유럽연합은 지난 2014년 러시아가 우크라이나 사태에 개입하고 크림반도를 강제합병하자 러시아에 대한 경제 제재를 단행한 뒤 이를 계속 연장해왔습니다. 

러시아는 이에 대한 보복 조치로 EU 회원국과 미국, 캐나다, 호주, 노르웨이 등의 농수산물과 식료품 수입을 전면 금지하는 제재를 부과했습니다. 

푸틴 대통령은 이와 관련해 농수산물 수입 금지로 러시아 농민들은 이익을 봤지만, 제재는 그 누구에도 혜택을 주지 않는다고 말했습니다. 

유럽연합은 크림반도 강제병합 5주년을 맞아 러시아를 강하게 비판하며, 지난 15일 러시아의 관리와 기업체에 추가 제재를 가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