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페인 상원이 27일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헌법 155조 발동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다.
스페인 상원이 27일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헌법 155조 발동안을 압도적인 표차로 통과시켰다.

스페인 정부가 독립공화국을 선포한 카탈루냐 자치 정부에 대한 직접 통치를 시작했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오늘 (28일) 관보에 카탈루냐 자치 정부 지도자들을 해임하고 모든 권한은 스페인 소라야 사엔스 데산타마리아 부총리가 맡는다고 발표했습니다.

이에 앞서 스페인 내무부는 카탈루냐 자치 정부 고위 경찰 관계자들을 해임했습니다.

스페인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중앙정부가 헌법을 거스르거나 불복종하는 자치 정부에 대해 자치권 박탈을 비롯해 ‘필요한 모든 조치’를 취할 수 있다는 내용의 헌법 155조에 따른 것입니다.

앞서 스페인 상원은 어제 (27일) 전체회의에서 정부의 헌법 155조 발동안을 압도적인 표 차로 통과시켰습니다.

스페인 정부는 이어 카탈루냐 자치 정부를 해산하고, 12월 21일 조기 총선을 실시한다고 밝혔습니다.

이런 가운데 카탈루냐 자치정부의 카를레스 푸지데몬 수반은 오늘 (28일) 직접 통치권을 발동한 스페인에 "민주적으로 반대"할 것으로 촉구했습니다.

푸지데몬 수반은 "우리는 자유로운 나라를 건설하기 위해 계속 정진할 것"이라며 스페인 정부에 민주적 방식으로 저항할 것을 시민들에게 촉구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