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미 중앙정보국(CIA) 존 브레넌(왼쪽) 국장이 8일 워싱턴에서 진행된 제3차 연례 '정보와 국가안보'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오른쪽은 미 국가안보국(NSA) 국장 마이클 로저스 제독.
이슬람 수니파 극단주의 무장조직 ISIL이 이라크와 시리아에서 장악 중인 지역이 꾸준이 줄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의 영향력은 쉽게 사라지지 않을 것이라고 미 중앙정보국(CIA) 존 브레넌 국장이 8일 밝혔습니다.
지난달 27일 시리아 알레포에서 공습으로 파괴된 건물. (자료사진)
시리아 알레포 인근 지역에 대한 공습으로 반군단체 고위급 인물이 사망했다고 반군 소식통들이 전했습니다.
시리아 정부군이 알레포 외곽 마을에 염소 가스로 추정되는 화학무기 공격을 가해 최소한 70명이 호흡 곤란 증세를 겪고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시리아 반정부 기구인 알레포메디컬센터(AMC)가 6일 공개한 사진.
유엔 인도주의 업무조정국(OCHA)는 7일 시리아 내전 대피소 현황을 점검한 결과를 발표하고 피난민이 급증하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정부군의 화학무기 공격도 계속됐습니다.
지난 1월 이란에서 풀려난 미국인 억류자들을 미국 정부 교통편으로 인계하기 위해 현지 공항에 대기중인 스위스 공군기. (자료사진)
미국 정부가 지난 1월 이란에 보낸 현금 4억 달러가 미국인 수감자 석방 대가였다는 논란이 이어지는 가운데, 미국이 13억 달러를 추가 지급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월스트리트 저널이 6일 보도했습니다.
지난 3월 아프가니스탄 칸다하르 기지에서 미 공군 MQ-9 리퍼 무인기가 이륙을 위해 활주로를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군은 지난 2주 동안 예멘 내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 연계단체를 겨냥한 몇 차례 공습으로 13명의 반군을 사살했다고 밝혔습니다.
지난 2014년 5월 시리아 하마 지역에서 화학무기 공격을 받은 여성이 병원엣 치료를 받고 있다.
시리아 정부 군이 6일 알레포 지역에 염소가스 공격을 가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적어도 70명이 호흡곤란 증세로 치료를 받았습니다.
지난 1월 레바논의 난민촌 임시학교에서 교사의 말에 귀를 기울이고 있는 시리아 난민 어린이들. (자료사진)
전 세계 어린이 5천만 명이 삶의 터전을 잃고 불안정한 생활을 하고 있는 것으로 유엔아동기금(유니세프)이 어제(6일) 공개한 보고서에서 나타났습니다.
지난 3일 터키군 탱크들이 시리아 접경 카르카미스에 대기하고 있다. 터키군은 탱크들이 시리아 북부로 들어가 '유프라테스 방어작전'을 수행했다고 밝혔다.
터키는 시리아 국경 지대를 따라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ISIL이 마지막으로 장악하고 있던 지역에서 반군들을 퇴치하는데 성공했다고 주장했습니다.
아프가니스탄 카불 당국자들이 5일 연쇄폭탄테러 현장에서 희생자들을 수습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무장단체 탈레반이 5일 수도 카불에서 적어도 2건의 연쇄 폭탄테러를 저질러 최소한 24명이 숨지고 91명이 다쳤습니다.
지난 3월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가 북북 도시 마슈하드에서 연설하고 있다. (자료사진)
아야톨라 알리 하메네이 이란 최고지도자는 5일 성명을 통해, 올해 이란인의 정기 성지순례(하지) 무산이 지난해 성지에서 압사 사고를 유발한 사우디아라비아 왕가의 책임이라고 강하게 비판했습니다.
지난해 8월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회담하고 있는 필립 해먼드(왼쪽) 당시 영국 외무장관과 무함마드 자바드 자리프 이란 외무장관. (자료사진)
2011년 이란 시위대가 주테헤란 영국대사관을 습격하면서 단절됐던 양국의 대사급 외교관계가 5일 복원됐습니다.
시리아 타르투스에서 5일 차랑폭탄테러 공격이 발생했다. 이 날 시리아 정부 지역에서는 정부와 군 시설을 겨냥한 여러 건의 폭탄 공격이 있었다고, 관영 '사나' 통신이 보도했다.
시리아 내 정부 장악지역에서 폭탄테러가 잇따라 발생해 적어도 13명이 숨졌다고 시리아 관영언론이 보도했습니다.
미국 텍사스주 코퍼크스리스티 해군비행장에서 미군 무인기가 활주로 위를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이 예멘에 무인기 공습을 가해 국제 테러조직 알카에다 반군 요원 6명을 사살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4일 G20 정상회의에 참석해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바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은 오늘(4일) 미국과 러시아가 시리아 문제 해결을 위해 협상을 하고 있지만 아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고 말했습니다.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 어서린 커즌 사무총장이 2일 아프가니스탄 수도 카불에서 기자회견을 진행하고 있다.
아프가니스탄 전체 인구의 40%에 해당하는 1천130만여명이 안정적으로 식량을 확보하지 못하고 있다고 유엔 산하 국제기구인 세계식량계획(WFP)이 2일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