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아부 모하마드 알아드나니 (자료사진· 유튜브 동영상 캡쳐)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단체 ISIL의 2인자였던 알아드나니가 작전 도중 숨졌다고 ISIL 측이 밝혔습니다. ISIL대변인 역할을 했던 알아드나니에게 미 국무부는 현상금 5백만달러를 내건 바 있습니다.
지난 2014년 5월 시리아 하마 지역에서 화학무기 공격을 받은 여성이 병원엣 치료를 받고 있다.
유엔 안전보장이사회가 민간인들을 상대로 화학무기를 사용한 시리아 정권에 제재를 가할지 여부를 논의하고 있습니다.
미국 텍사스 대학교 대학원에서 박사과정을 밟던 중 가족을 만나기 위해 이란에 갔다가 억류됐던 이란인 물리학도 오미드 코카비. (자료사진)
이란 당국이 수감 중이던 미국 텍사스 대학교 대학원생을 5년 만에 석방했다고 이란 관영 매체가 30일 보도했습니다.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 (자료사진)
애슈턴 카터 미국 국방장관은 터키 당국에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ISIL을 겨냥한 전투에 집중할 것을 촉구했습니다.
피터 쿡 미 국방부 대변인 (자료사진)
미국 정부는 미국의 지원을 받는 쿠르드 병력과 터키 군의 충돌을 용납할 수 없다며 양측 모두 물러설 것을 촉구했습니다.
지난해 7월 이란과 주요 6개국의 핵협상이 진행된 오스트리아 빈 '팔레 콜버그' 호텔 앞에 세계 각국 취재진이 모여있는 모습. (자료사진)
이란 당국이 지난해 미국과 러시아 등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상임이사국들에 독일을 포함한 주요 6개국과 핵협상 과정에 참여한 관계자 1명을 간첩혐의로 체포했습니다.
지난 27일 터키 군 병력이 국경 너머 시리아 북부 지역에서 작전을 수행한 후 복귀하고 있다. (자료사진)
터키 군이 시리아 북부 지역에 공습을 가해 민간인 35명이 숨진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29일 예멘 남부 도시 아덴에서 자살폭탄 테러가 발생해 수십명의 사망자와 부상자가 발생했다고, 예멘 당국이 밝혔다. 테러범이 자폭한 차량 주변에 친정부 무장대원들이 모여있다.
예멘 남부 도시 아덴에서 자살폭탄 공격으로 적어도 60명이 숨지고 수십 명이 다쳤다고 예멘 당국이 밝혔습니다.
이란이 러시아에서 도입한 S-300 미사일 방어 시스템. (자료사진)
이란이 러시아에서 들여 온 S-300 장거리 미사일을 포르도 원자력 시설에 배치했다고 이란 관영언론이 보도했습니다.
터키군 탱크들이 27일 시리아 접경 지역 카르카미스 지역에 주둔해 있다.
시리아 북부 지역에서 터키 정부군과 시리아 내 쿠르드계 반군 간에 치열한 교전이 계속되면서 사태가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습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왼쪽)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존 케리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시리아 사태 해결을 위한 회담을 가졌지만 뚜렷한 결론을 내진 못했습니다.
26일 시리아 다마스커스 인근 다라야 주민들이 생필품과 옷가지 등을 싸들고 마을을 떠나고 있다.
시리아군에 포위된 채 4년을 버틴 다라야 지역 주민과 반군이 눈물 속에 마을을 떠나기 시작했다고 AP 통신 등이 보도했습니다.
시리아 내전 주요 지역인 알레포 일대에서 지난 2013년 진행된 화학무기 대처 훈련 장면. (자료사진)
미국 백악관은 시리아 정부와 이슬람 수니파 무장조직 ISIL이 화학무기를 사용했다는 유엔 보고서에 대해 시리아 정부를 강력하게 비난했습니다.
존 케리(왼쪽) 미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26일 시리아 사태 논의를 위해 스위스 제네바 시내 호텔에서 만나 악수하고 있다.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과 세르게이 라브로프 러시아 외무장관이 스위스 제네바 시내 호텔에서 만나 지난 4월 중단된 시리아 평화회담 재개 방안을 논의하고 있습니다.
26일 터키 남부 치즈레의 경찰 검문소에서 차량폭탄 공격이 발생해 경찰관 수십명이 숨지거나 다쳤다.
터키 남부 지즈레 지역에서 26일 새벽 차량폭탄 폭발로 경찰관 11명이 숨지고 20여 명이 다쳤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