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

에마뉘엘 마크롱(오른쪽) 프랑스 대통령과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가 지난해 3월 벨기에 브뤼셀 유럽연합(EU) 본부에서 이란 핵 합의에 대한 입장을 밝히고 있다. (자료사진)
프랑스, 영국, 독일 등 유럽 국가들은 2일 이란에 대해 기존 핵합의를 계속 준수하라고 촉구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백악관 집무실에서 실무자 보고를 받던 중 발언하고 있다. (자료사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이란이 2015년 국제 핵 합의에서 규정한 저농축 우라늄 비축 한도를 초과했다고 발표한 것과 관련해, 이란이 불장난하고 있다고 경고했습니다.
이란 수도 테헤란에서 250km 떨어진 곳에 있는 아라크 중수로 전경. (자료사진)
이란이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에서 규정한 저농축 우라늄 저장 한도를 넘겼다고 주요 매체들이 오늘(1일) 일제히 보도했습니다.
마지드 타흐트 라반치 유엔 주재 이란 대사.
이란이 핵 합의(JCPOA·포괄적 공동행동계획)를 이란 혼자 지킬 수 없다며 유럽의 합의 이행을 거듭 촉구했습니다.
지난 6월 미 공군 소속 F-22 전투기 편대가 카타르 알우데이드 공군기지 상공을 비행하고 있다.
미 공군이 F-22 랩터 스텔스 전투기 편대를 카타르에 처음으로 배치했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내일(24일) 이란에 대한 추가 제재를 단행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존 볼튼 미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이 23일 베냐민 네타냐후 이스라엘 총리와 공동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이란은 미국의 신중함을 약한 것으로 오해해서는 안된다고 존 볼튼 미국 백악관 국가안보 보좌관이 경고했습니다.
터키 이스탄불에서 23일 시장 재선거가 실시되고 있다
터키 최대 도시인 이스탄불에서 23일 시장 선거가 다시 치러지고 있습니다.
잘메이 할리자드 아프간 평화협상 미국 특사
미국과 아프가니스탄 반군조직 탈레반이 이달 말 카타르 도하에서 평화협상을 재개합니다.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지난달 30일 이스라엘을 방문해 베냐민 네타냐후 총리와 대화를 나누고 있다.
미국 정부가 팔레스타인의 경제 부양을 위해 500억 달러 규모의 경제 지원을 제안했습니다.
이란이 격추된 미 무인항공기 잔해를 공개했다.
이란 정부는 미국의 위협에 대한 강경한 대응 의지를 밝혔습니다.
지난해 10월 살해된 사우디 반체제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왼쪽)와 살해 사건의 배후로 지목된 빈살만 사우디 왕세자.
사우디아라비아 출신 언론인 자말 카쇼기 씨 암살 사건을 조사한 유엔 특별조사관이 왕실의 책임을 제기했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18일 테헤란 이맘 호메이니 국제공항에서 열린 기념식에서 연설하고 있다.
이란은 미국을 비롯한 어느 나라와도 전쟁을 벌이지 않을 것이라고 하산 로하니 대통령이 밝혔습니다.
살만 빈 압둘아지즈 알 사우드 사우디 국왕(오른쪽)과 무하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지난 9일 사우디 리디야에서 열린 걸프 협력 회의 중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우디아라비아는 역내 전쟁을 추구하지 않지만 사우디의 안보 위협 대응에는 주저하지 않을 것이라고 모하마드 빈살만 사우디아라비아 왕세자가 말했습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이 8일 이란 테헤란에서 열린 내각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하산 로하니 이란 대통령은 미국이 일방적으로 탈퇴한 핵합의를 혼자만 지킬 수는 없다면서 준수 범위를 축소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