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된 9차 평화협상에서 미국 측과 탈레반 측이 협상을 하고 있다.
25일 카타르 도하에서 진행된 9차 평화협상에서 미국 측과 탈레반 측이 협상을 하고 있다.

22일 카타르 도하에서 미국과 탈레반 간의 9차 평화협상이 시작된 가운데 18년을 끌어온 아프간 전쟁을 종식하기 위한 평화 협정이 곧 타결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아프간 반군세력인 탈레반의 자비훌라 무자히드 대변인은 24일 VOA에 양측이 현재 미군 주도의 연합군을 아프간에서 철수하기 위한 세부 사항을 논의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모든 사항이 최종적으로 마무리되기를 기대한다며 동의하지 않은 난제는 남아 있지 않다고 말했습니다.

다만, 철군이 어느 지역에서 시작되고 완전 철군까지 어느 정도 시일이 걸릴지는 논의 중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무자히드 대변인은 그러면서 25일이면 최종 협상안이 나올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미국 정부는 지난 2001년 9·11 테러를 일으킨 알카에다의 수장 오사마 빈 라덴의 신병 인도 요구를 거부한 아프간을 침공했으며 당시 집권 세력이었던 탈레반은 현재 반군 세력으로 남아 아프간 정부군과 내전을 이어오고 있습니다.

미국과 탈레반은 1년 전부터 아프간 전쟁 종식을 위한 평화 협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