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016년 시리아 라타키아의 공군기지에서 러시아 수호이(Su)-25 공격기가 이륙하고 있다. (자료사진)
지난 2016년 시리아 라타키아의 공군기지에서 러시아 수호이(Su)-25 공격기가 이륙하고 있다. (자료사진)

시리아에서 러시아 군용기가 시리아 정부군이 실수로 쏜 방공포에 맞아 격추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언론은 시리아 정부군이 어제(17일) 밤 이스라엘 미사일 공격에 대항해 사격하는 과정에서 의도치 않게 러시아 군용기 IL-20을 격추했다고 보도했습니다. 

사고 당시 이스라엘 공군 소속의 F-16 전투기들은 시리아 목표물에 공습을 가하고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러시아 국방부는 이번 사고로 러시아 병력 15명이 사망했다고 밝혔습니다. 

그러면서 이스라엘 전투기의 적대 행위가 시리아 방공시스템이 러시아 정찰기를 오인 공격하게 만들었다면서 이스라엘을 비난했습니다. 

러시아군 대변인은 이스라엘군이 당시 시리아 공격을 피하기 위해 러시아 전투기를 방패로 삼았다고 주장했습니다. 

러시아군에 따르면 러시아와 이스라엘은 그동안 상호 충돌을 피하기 위해 군사작전 전에 '핫라인'을 통해 사전 통보했지만, 이날은 불과 몇 분 전에 작전 사실을 고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이스라엘은 러시아의 주장과 관련해 아직 입장을 밝히지 않았습니다. 

한편 이번에 러시아 군용기 격추에 쓰인 시리아 정부군의 무기는 러시아제 방공시스템 S-200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