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 U.S. Marines F-35B Lightning II fighter aircraft prepares to land on the flight deck of the U.S. Navy amphibious assault ship…
미국 해군 함정에 착륙하는 F-35B 전투기 (자료사진)

일본 항공자위대가 F-35B 전투기를 서부 미야자키현에 배치할 것이라고 일본 ‘요미우리’ 신문이 4일 보도했습니다.

신문은 소식통을 인용해 일본 정부가 2024년 작전 배치를 목표로 F-35B 전투기들을 미야자키현 신토미에 있는 뉴타바루 기지에 배치하는 문제를 지역 정부와 협의할 것이라고 전했습니다.

또 일본이 F-35B를 항공모함으로 개조할 카가함과 함께 운용해 동중국해에서 중국을 억제할 계획이라고 요미우리 신문은 전했습니다.

일본은 동중국해에서 센카쿠열도(중국명 댜오위다오)를 두고 중국과 영유권 분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미국 록히드마틴사가 만든 F-35B 전투기는 수직이착륙 기능을 갖춘 스텔스 전투기입니다. 스텔스는 적 방공망에 잡히지 않는 기능을 말합니다.

현재 미국 해병대와 영국도 F-35B를 운용하고 있습니다.

이 전투기는 항공자위대 기지가 없는 곳이나 민간 공항에서도 운용이 가능합니다.

일본 정부는 이착륙 훈련, 카가함의 모기지, 그리고 미군 해병대와의 합동 훈련 등을 고려해 F-35B 전투기를 뉴타바루 기지에 배치하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