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의 미국산 의류 매장. (자료사진)
중국 베이징의 미국산 의류 매장. (자료사진)

중국이 농산물과 원유 등 750억 달러어치 미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부과합니다.

중국 국무원 관세세칙위원회는 오늘(23일) 담화를 통해 미국산 농산물과 원유, 소형 항공기 등 5천78개 품목에 5~10% 신규 관세를 매길 것이라고 발표했습니다.

이 같은 내용을 일부 품목은 다음달 1일부터, 나머지 품목에 대해서는 12월 15일부터 적용한다고 설명했습니다. 

또한 미-중 무역 협상 과정에서 유예했던 자동차 관세도 집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오는 12월 15일부터 미국산 자동차에 25%, 부품에는 5% 관세를 매기게 된다고 위원회는 밝혔습니다. 

중국 정부의 이 같은 조치는 다음달부터 미국이 중국산 제품에 추가 관세를 매기기로 한 데 대한 보복으로 풀이됩니다.

앞서 미국 정부는 9월 1일부로 3천억 달러어치 중국산 제품에 10% 추가 관세를 예고한 뒤, 일부 품목에는 부과를 취소하고 일부는 12월 15일로 시점을 연기했습니다.

그러나 중국 당국은 취소된 품목과 연기 조치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고 관세 부과를 전면 철회하라고 거듭 주장해왔습니다. 

중국이 이번에 대미 추가 관세를 발표하면서 시행 시점을 다음달 1일과 12월 15일로 나눠 잡은 것도 미국의 조치에 대한 철저한 맞대응 성격으로 파악됩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