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10월 중국 베이징 거리에 미국 애플사의 신형 아이폰10 광고 포스터를 설치하고 있다.
지난 1O월 중국 베이징 거리에 신형 아이폰 X광고 포스터가 게재되고 있다. (자료사진)

중국 법원이 미국 반도체 회사 퀄컴의 특허 침해를 이유로 미국 애플의 아이폰 일부 기종에 대해 중국 내 판매를 금지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블룸버그' 통신 등은 중국 푸젠성 푸저우 중급법원이 어제(10일) 애플이 2건의 퀄컴 특허를 침해했다는 예비판결을 내렸다고 보도했습니다. 

이에 따라 아이폰 일부 기종에 대한 중국 내 판매가 중단되지만, 지난 9월 출시된 아이폰 XS와 아이폰 XS맥스 등 최신 기종은 판매 중단 대상에 포함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퀄컴 측은 성명에서 "애플이 보상을 거부한 채 우리의 지식재산권으로 지속해서 이득을 취해왔다"면서 "법원 명령은 우리의 광범위한 특허 능력에 대한 추가적인 확인"이라고 밝혔습니다. 

반면 애플은 퀄컴이 국제 법정에서 이미 무효화된 특허권이나 한 번도 제기된 적이 없는 특허권을 주장하고 있다며, "법정에서 모든 법적 수단을 추구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또 "중국 내에서 모든 아이폰 기종이 고객들에게 계속 유효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한편 `월스트리트저널' 신문 등은 중국 법원의 이번 판결이 내려진 날짜는 지난 11월 30일로,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화웨이의 멍완저우 부회장 체포와는 무관한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습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