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상하이에서 열린 '아시아 교류와 신뢰구축 회의'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21일 상하이에서 열린 '아시아 교류와 신뢰구축 회의' 정상회의에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오늘 (21일) 아시아 지역의 안보협력기구 창설을 제안했습니다.

시 주석은 오늘 상하이에서 열린 제4차 ‘아시아 교류와 신뢰구축회의 (CICA)’ 정상회의 기조연설에서 이 같이 말했습니다.

시 주석은 구체적으로 “CICA 사무국 기능을 강화하고 국방 관련 협의 조직과 조치 이행에 관한 감독그룹을 구성하자”고 제안했습니다.

시 주석은 “아시아의 일과 문제는 아시아인들이 직접 처리해야 하며 아시아의 안보 역시 아시아인들이 수호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같은 날 중국과 러시아가10년 넘게 끌어온 대규모 천연가스 공급 계약을 전격적으로 체결했습니다.

중국 관영 `신화통신’은 러시아가 중국에 천연가스를 공급하는 것을 골자로 한 계약서와 양해각서 등 2가지 문건이 서명됐다고 보도했습니다.

계약기간을 30년으로 한 이번 계약은 중국석유천연가스집단, CNPC와 러시아 국영 가스회사 가즈프롬 간에 체결됐습니다.

이번 계약에 따라 러시아는 오는 2018년부터 중국에 연간 380억 입방미터의 천연가스를 공급하며, 이는 중국 소비량의 23%, 가즈프롬 수출량의 16%에 달하는 규모입니다.

VOA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