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Always (Always는 불만 표현)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연재합니다. ‘언제나’, ‘항상’이라는 뜻의 부사 always 아시죠? 그런데, 말하는 방식에 따라 always의 의미가 달라진다는 것도 아시나요? 오늘 강좌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부사를 정의해보겠습니다. 동사나 형용사, 혹은 문장 전체를 수식해서 의미를 바꾸거나 구체화하는 단어죠.

시간, 장소, 그리고 행동 방식을 설명하는 데 자주 쓰입니다.

문장 안에서 위치를 자유롭게 옮길 수 있는 경우가 많고요.

ALWAYS는 부사이지만, 조금 다릅니다. 문장 시작이나 끝에 오는 경우는 드물고, 중간에 들어가는 게 대부분입니다.

예문) I always eat ice cream. (저는 언제나 아이스크림을 먹어요.)

They always go to the movies on Friday. (그들은 금요일에 항상 영화 보러 갑니다.)

 

이렇게 ALWAYS가 동사를 앞에서 수식하면, 습관을 표현합니다.

하지만 말할 때 ALWAYS에 힘을 주면, 짜증이나 불만을 나타내는 겁니다.

ALWAYS가 ‘습관’을 표현하는지, 아니면 ‘불만’인지 구별하는 것은 회화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상대방 말 뜻을 오해할 수 있으니까요. 연습해볼까요? 동영상에서 아래 예문들을 귀 기울여 들어보세요.

a) He ALWAYS cleans his car on Sunday.

b) He always cleans his car on Sunday.

‘그는 일요일이면 항상 세차를 합니다’라는 같은 문장이지만, a)에서는 ALWAYS를 힘줘 말했습니다. 불만을 표시한 거죠. 함께 교회를 가거나 다른 일을 하길 바라는 부인이나 친구가 이렇게 말 할 수 있습니다.

b)에서는 단순히 그 사람의 습관적 행동을 설명한 겁니다.

 

다른 문장 들어 볼까요?

a) My boss ALWAYS asks me about my work.

b) My boss always asks me about my work.

‘우리 상사는 언제나 내 일에 대해 물어봅니다.’

a)에서는 ALWAYS를 힘줘 말해 짜증을 표현했습니다. 상사가 너무 간섭해서 스트레스 받는다는 의미가 되는 거죠.

b)에서는 단지 상사의 습관을 이야기한 것이고요. 오히려 상사가 꼼꼼하다거나, 자상하다는 의미로 강화될 수도 있습니다.

 

always를 말하는 두 가지 방법,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 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