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Amplifiers (강조할때 쓰는 말)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연재합니다. 오늘은 강조할 때 쓰는 말, amplifier(강조부사)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휴일이 정말 좋아요”, “하지만 월요일은 진짜 싫어요”, “울 엄마는 나를 아주 사랑합니다”, 이런 말 할 때, ‘정말’, ‘진짜’, ‘아주’처럼 강조하는 표현을 영어에서는 어떻게 쓸까요?

동영상을 시작하면서 카베가 이렇게 말합니다.

I really like this program. (저는 이 프로그램 정말 좋아해요.)

I think it will be very helpful if we say what we’re discussing today. (우리가 오늘 무얼 이야기할 지 말하면 매우 도움될 것 같습니다.)

really와 very, 부사 가운데 이렇게 강조하는 표현들을 amplifier(강조부사)라고 합니다. 뒤따르는 형용사나 문장 전체의 뜻을 강하게 만들면서, 말하려는 내용에 힘을 실어주죠.

▪ 미국 영어에서 강조부사는 세 가지 용법이 있습니다

  1. 강도를 증가시킵니다.
  2. 확실함을 표현합니다.
  3. 정밀성과 신중함을 보여줍니다.

really와 very는 진술의 강도를 높이는 대표적인 표현입니다. 예를 들어 “This food is good. (이 음식 맛 좋네요)”라는 말에 very를 넣어, “This food is very good. (이 음식 아주 맛 좋네요)”하면 뜻이 훨씬 강해지죠.

확실함을 표현하는 예는 이렇습니다. “This food is definitely delicious. (이 음식 분명히 맛있습니다)”라고 definitely를 추가하는 겁니다.

정밀성을 나타날 땐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다. “At exactly three o’clock, I had some very good good. (정확히 세 시에, 아주 맛 좋은 음식을 먹었어요)”

일상 대화에서 사용하는 강조부사들은, 글을 쓸 때와는 양상이 다릅니다.         INDEED(정말), CERTAINLY(분명히), APPROCIMATELY(거의) 같은 표현을 글이 아닌 말로 하면, 약간 공식적으로 들리기도 하니까요. 반면 really나 very 같은 단어들은 어떤 상황에서도 자연스럽습니다.

강조부사 사용법,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 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