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May, Might, and Must (May, Might, Must의 차이점)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may, might, must각각 쓸 어떤 차이점이 있는지 알려드리겠습니다.

영어를 배울 때 가장 까다로운 것 중 하나가 조동사의 용법입니다. 한국어에는 조동사가 없기 때문이죠. 동사 앞에 may와 might, 혹은 must를 각각 놓을 때 달라지는 의미를 외국어 사용자로서 잡아내기 쉽지 않은데요, 오늘 강좌에서 정리해드립니다.

May, might, must는 특정 사실을 얼마나 확신하는지 나타내는 조동사들입니다. 확신의 정도에 따라 쓰는 말이 다릅니다.

  •  절반 정도만 확신이 드는 일이라면, may나 might를 사용하세요.

예문) I may go to the concert. 제가 아마 그 콘서트에 갈지도 몰라요.

She said she might go to the concert. 그녀는 아마도 콘서트에 갈 것 같다고 말했어요.

  • Must는 강한 확실성을 표현합니다. 100% 가까이 확신할 때는 must를 사용하세요.

예문) My phone is ringing. It must be my mom. You know, she calls me every day at this time. 전화기가 울리네요. 분명히 우리 엄마일 겁니다. 아시다시피, 엄마는 매일 이 시간에 제게 전화해요.

He sent her flowers. It must be love. 그는 그녀에게 꽃을 보냈습니다. 이건 분명히 사랑이에요.

  • 그렇다면, 완전하게 확신할 경우에는 어떤 말을 쓸까요? 쉽습니다. 단정하는 말들인 is나 will을 사용하면 되죠.

참고로, may는 절반 정도 확신을 나타내는 용도 뿐 아니라, '허가'의 의미로 쓰기도 합니다. 학교에서 선생님이 상담을 위해 학생을 부른 뒤, 대화를 마치고 "You may go now"했다면 '이제 가도 된다'고 허락하는 겁니다.

마찬가지로 must는 강한 확신을 표현하는 외에, '의무'를 나타내기도 합니다. "You must go now"하면 '지금 반드시 가야한다'는 거죠.

May, might, must의 용도를 정확히 익히기 위해 좋은 예문을 하나씩 골라 기억해두는게 좋습니다.

익숙해지셨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