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Causatives (사역동사)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사역동사'를 어떻게 쓰는지 배워보겠습니다.

'넌 나를 미치게 만들어', '네가 나를 사랑하도록 만들거야'. 미국 영화나 TV 드라마에서 많이 나오는 대사죠? 팝송 가사에도 이런 말들이 자주 등장하고요. 상대방이 어떻게 되도록, 혹은 무엇을 하도록 '만든다'는 뜻을 가진 말들이 사역동사입니다.

  • 사역동사로 대표적인 것이 'make'입니다. '주어+사역동사+목적어+동사원형(혹은 형용사)'으로 문장을 만들면 되죠.

예문) You’re making me crazy. 당신은 나를 미치게 만들고 있어요.

사역동사를 잘 활용하는 것은 영어로 말할 때 매우 중요합니다. 일상 대화 중 자주 쓰이니까요. 또 다른 예문들 볼까요?

예문) You’ve just made me upset. 당신이 방금 나를 속상하게 만들었어요.

I’ll just make you buy me some coffee later. 나는 단지 당신이 나중에 내게 커피를 사도록 만들 거예요.

Now you’ve made me pretty happy. 이제 당신이 나를 아주 행복하게 만들었어요.

사역동사, 익숙해졌나요?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보세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