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Tag Questions (부가의문문)

'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매일 연습할 수 있도록 준비한 강좌입니다. 매주 월요일 연재합니다. 오늘은 한국어 사용자들에게 다소 생소할 수 있는, 부가의문문을 익혀보겠습니다.

‘부가의문문’은 무언가 강조하거나 확실히하고 싶을 때, 문장 뒤에 짧은 물음을 더하는 겁니다. 듣는 사람의 반응을 유도하는 거죠. 미국인들이 일상 대화에서 자주 사용합니다.

먼저 예문을 보시죠.

You remember the lesson from last week, don’t you? 지난주 강좌 기억하시죠, 그래요?

  • 부가의문문 만드는 요령, 두 가지만 명심하세요. 문장 주어와 동사 순서를 바꿉니다. 그리고 통상 부가의문문은 부정형입니다.

예문) They are… -> Aren’t they? She is… -> Isn’t she?

  • 이제, 문장에 부가의문문을 붙이는 연습을 해볼까요?

She is taking the bus. -> Isn’t she? (그녀가 버스를 타고있어요. 안그런가요?) You are the new teacher.  -> Aren’t you? (당신이 새 선생님이죠. 아닌가요?) You saw the new movie. -> Didn’t you? (당신이 새 영화를 봤죠. 안봤나요?)

물론 부가의문문을 긍정형으로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긍정형 부가의문문은 보통 영국영어에서 사용하는 어법이죠.

These tag questions are good to know, aren’t they? (부가의문문들은 알아두기 좋네요. 안그런가요?)

VOA 한국어방송이 전해드리는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주 월요일에 다른 주제로 찾아 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