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알기 쉽게 연습하는 시간입니다. 매주 연재합니다. 오늘은 '현재진행형 시제(Present Progressive Tense)에 대해 알아봅니다. 

영어와 한국어가 크게 다른 점의 하나는 바로 영어에는 ‘진행형’이라는 시제가 있다는 것입니다. 

진행형도 크게 현재 / 과거 / 미래 시제로 나뉘는데요. ‘현재진행형’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행위, 또는 아직 끝나지 않은 행위를 표현합니다. 

형태는 ‘Be 동사 (am, is, are)’ + ‘동사 원형 + ~ing ’ 입니다. 

그럼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질 박사(Dr. Jill)와 존 씨(Mr. John)의 대화를 들어보시기 바랍니다.  

Dr. Jill: Hello, John! How are you doing today? (안녕하세요, 존! 어떻게 지내세요?)

Mr. John: Great! I’m watching the big soccer game. (잘 있어요! 지금 저는 굉장한 축구 경기를 보고 있습니다.)

Dr. Jill: You’re watching a soccer game? What about grammar? (축구 경기를 보고 있어요? 문법은 어쩌고요?)

Mr. John: Yes, grammar, of course. (네, 문법도 물론이죠-문법도 물론 생각하고 있죠.)

그 순간 존이 응원하는 팀이 골을 넣자 크게 소리를 지르네요. 
 
Mr. John: Goal!!! Goal!!! My team is winning, my team is winning the game! (내 팀이 이기고 있어요. 내 팀이 경기에서 이기고 있어요!)

*여기서 한국어와 영어가 크게 다른 또 하나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한국어는 이런 장면에서 보통 '우리 팀'이라고 하죠. 예를 들어 아내, 아들, 학교, 회사 등을 표현할 때, 영어는 my wife, my son, my school, my company라고 하지만 한국어는 우리 아내, 우리 아들, 우리 학교, 우리 회사라고 복수 형태를 주로 사용하는 것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자, 그럼 존의 말에서 '현재진행형'을 발견하셨습니까?

존은 질 박사와 축구 경기를 이야기하면서 현재진행형 시제를 두 번 사용했습니다.   

예문 1)  I’m watching the big soccer game. (나는 지금 굉장한 축구 경기를 보고 있습니다.) -> be 동사 am과 동사 watch(보다)에~ing를 붙여 ‘지금 계속 보고 있다”는 현재진행형 시제를 만들었습니다. 

예문2 ) My team is winning. (우리 팀이 이기고 있습니다.) ->이 문장에서도 be 동사 ‘is ‘뒤에 동사 ‘win(이기다) ~ing 을 붙여 현재진행형 시제가 완성됐습니다. 
 

또 다른 예문을 통해 현재진행형 시제를 더 익혀보시기 바랍니다. 

예문) I am swimming.(나는 지금 수영을 하고 있습니다.)
예문) John is baking a cake (존은 케이크를 굽고 있어요.)
예문) They are painting the fence.(그들은 울타리를 칠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상태동사(stative verb)’는 진행형으로 만들 수 없다는 점입니다. 상태동사란 변화하고 있거나 변할 것 같지 않은 상태나 상황을 표현하는 단어입니다. 즉 동작 중심이 아니라 존재하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진행형을 쓸 수 없습니다. ‘know’라는 인지동사가 대표적인 예인데요. 즉 내가 당신을 안다고 말할 때, “I know you”라고 말하지 “I am knowing you”라고 말하지는 않습니다. 

자, 이제 동영상을 한 번 돌려서 오늘의 주제를 찬찬히 다시 살펴보시고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VOA 한국어 방송이 전해드리는 Everyday Grammar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 주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