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eryday Grammar’, ‘매일 문법’은 짧은 동영상을 통해 미국 영어 문법을 연습하는 시간입니다. 오늘은 영어 원어민들이 흔히 쓰는 표현 가운데 강력한 의지의 뜻을 내포하고 있는 ‘be willing to’ 구문에 대해 알기 쉽게 소개해드리겠습니다.     

오늘도 진행자 앨리스 브라이언트 씨의 말로 시작합니다. 

-I was on the Metro this morning and heard two women talking. (오늘 아침 저는 지하철에 있다가 두 여성이 이야기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One of them said she wanted to visit Nepal but plane tickets were too expensive. ( 그중 한 명이 네팔을 방문하고 싶은데, 비행기표가 너무 비싸다고 말했습니다.)

-So I turned around and said this: (그래서 제가 돌아다보고 이야기했습니다.)

-You know, If you are willing to travel in February, the tickets will be cheaper. (만일 2월에 여행하려고만 한다면 비행기표값은  훨씬 싸답니다.)

-Our talk got me thinking about how English speakers express the idea of willingness. (우리들의 대화는 영어 원어민들은 어떤 식으로 자신들의  의지를 표현하는지 생각나게 했습니다.) 

▪ 이때 브라이언트 씨가 여성에게 쓴  willing이라는 표현을 주목하시기 바랍니다. ‘will'이라는 단어는 명사로 쓰이면 ‘의지’라는 뜻을 갖고, 조동사로 쓰일 때는 '~ 할 것이다'라는 뜻이 있습니다. will에서 파생된 형용사 willing은 의지를 내포해 ‘기꺼이 ~하는’이라는 뜻이 있습니다. 즉, 브라이언트 씨의 말은 그 여성이 '2월에 기꺼이 여행할 의향이 있다면’, '기꺼이 여행하려고만 한다면' 이라는 뜻을 내포하고 있는 것입니다.    

 다시 브라이언트 씨의 이야기 이어집니다. 

-To show willingness, we often use the phrase “be willing to”(의지를 나타내기 위해 우리는 ‘be willing to’ 구문을 자주 씁니다.)

-To “be willing to" do something means to be ready, eager or prepared to do it (무언가를 하겠다는 뜻은 준비가 됐거나 열망이 강하거나 채비가 됐다는 뜻입니다.)

-It’s not the same as saying you want to do it, but that you don’t need persuading. (이는 당신이 무언가를 하고 싶다고 말하는 것과는 다릅니다. 하지만 설득할 필요는 없습니다.)

-Being willing to do something often means making a sacrifice whether large or small (무언가를 기꺼이 한다는 건 크든 작든 희생을 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

-For example, though it could save her a lot of money, the woman’s preferred travel time might not be February. (예를 들어, 그녀가 돈을 많이 절약할 수 있긴 하지만, 그녀의 여행 적기는 2월이 아닐지도 모릅니다.) 

▪이제 be willing to 구문을 살펴보겠습니다.

Be 동사 + willing + infinitive verb (부정사)의 형태로 되어 있습니다. 

예문) If you are willing to travel in February, the tickets will be cheaper.

-->이 예문에서 be 동사는 현재 시제 ‘are’ 입니다. 그 뒤를 willing, 그리고 to 부정사 형태 to travel이 따르고 있습니다. 

이번에는 과거 시제가 사용된 예문입니다. 

예문) Ellie was willing to practice her English every day. (엘리는 매일 영어 공부를 할 의향이 있었습니다.)

Be willing to는 부정문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예문) Victor wasn’t willing to practice his English every day. (빅터는 매일 영어 공부를 할 의향이 없었습니다.) 

자. 이제 동영상을 다시 한번 돌려서 오늘의 주제를 찬찬히 다시 살펴보시고 숙지하시길 바랍니다.  

VOA 한국어 방송이 전해드리는 Everyday Grammar 동영상 문법강좌, 다음 주에 다시 찾아뵙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