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해 2월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는 탈북민들을 백악관으로 초청해 환담했다.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과 탈북민들이 트럼프 행정부가 새해에는 북한 인권 문제에 좀 더 관심을 가졌으면 한다는 바람을 밝혔습니다. 새해 VOA가 준비한 신년 기획, 오늘은 세 번째 순서로 새해 북한 인권 문제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1.3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일 백악관 각료회의를 주재했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았다는 사실을 공개하면서 2차 미-북 정상회담을 예고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3
지난 6월 12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서 열린 첫 미북 정상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이 2일 김정은 위원장으로부터 친서를 받은 사실을 공개하면서, 김 위원장의 대미 친서외교가 새삼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관건은 트럼프 대통령이 얼마나 신속하게 김 위원장과의 정상회담 의지를 실천에 옮길지 여부입니다.
미국 워싱턴의  연방 의사당 건물.
인도태평양 지역에서 미국의 장기 전략을 마련하는 법안이 트럼프 대통령의 서명을 거쳐 법으로 제정됐습니다. 북한이 불법 활동을 중단할 때까지 제재를 계속 가하고 제재를 해제할 때는 의회에 보고하도록 했습니다.
3일 이탈리아 로마 남부에 위치한 북한대사관에 인공기가 걸려있다.
조성길 이탈리아주재 북한 대사대리가 지난해 11월 초 공관을 이탈해 잠적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1.3
에드워드 마키 상원 동아태소위 민주당 간사.
3일 116대 미 의회가 개원합니다. 지난해 북한 문제에 각별한 관심을 보인 의원들 중 상당수가 올해도 활동을 지속하게 되는데요. 새해 북한 관련 입법과 정책 제안을 주도할 것으로 예상되는 의원들을 짚어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1.3
스티브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지난달 19일 한국을 방문했다.
새해 미-북 관계와 비핵화 협상을 좌우할 핵심 요소로 2차 미-북 정상회담, 미-한 연합 훈련의 향방, 중국의 역할 등이 꼽히고 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1.3
1일 한국 서울역 대기실에 설치된 TV에서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다.
북한 김정은 위원장이 신년사에서 미-한 연합훈련을 중단하고 전략자산의 한반도 반입 역시 중단해야 한다고 주장했는데, 전문가들은 미-북 협상에서 양보를 얻고 미-한 동맹의 균열을 일으키려는 의도로 분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1.3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산하 자금세탁방지기구 총회. (자료사진)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가 대북 금융제재 등에 대한 이행 사항들을 평가한 국가별 보고서를 공개했습니다. 영국에선 북한 관련 사건이 진행 중이고, 이스라엘은 북한 화물을 적발했다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3
1월 안보리 의장으로 활동하게 된 호세 싱어 위징거 도미니카 공화국 대사가 2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했다.
1월 안보리 의장을 맡은 유엔주재 도미니카 공화국 대사가 북한 문제는 “대화가 유일한 해법”이라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3
1일 북한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중계한 조선중앙통신 화면.
미국의 한반도 전문가들은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와 관련해 엇갈린 평가를 했습니다. 사실상 핵보유국 지위에서 협상을 하겠다는 뜻을 강조한 것이라는 지적이 있는가 하면, 핵물질·핵무기 생산 동결을 시사한 것은 진전의 시작이 될 수 있다는 평가도 있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9.1.2
1일 한국 서울역 대기실에 설치된 TV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 관련 보도가 나오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신년사를 놓고 미국의 전직 관리들은 엇갈린 반응을 내놨습니다. 북한이 미국과의 대화를 이어가겠다고 밝힌 것은 긍정적이라면서 미국에 비핵화가 아닌 ‘핵동결’을 제시했다고 풀이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1.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8일 백악관에서 열린 연방 학교안전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의 2차 정상회담 의지를 거듭 확인했습니다. 김 위원장은 북한이 엄청난 경제적 잠재력을 갖고 있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1.2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트럼프 대통령이 김정은 위원장의 신년사에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면서 미-북 비핵화 협상이 다시 추동력을 얻게 될지 주목됩니다. 하지만 `상응 조치’를 둘러싼 양측의 입장차가 워낙 커서 교착 상태가 좀처럼 해소되기 어려울 전망입니다.
1일 미국 워싱턴 연방 의사당에 2019년 새 아침이 밝았다.
미 의회에서 대북 정책을 주도하는 의원들은 2019년 새해, 제재 강화 방안을 더욱 적극적으로 모색하겠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VOA가 준비한 신년 기획, 두 번째 순서로 올해 미 의회의 북한 관련 입법 방향을 살펴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