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 국무부가 유엔 산하 기구가 책정한 1억 달러의 대북 지원 자금에 대해 북한 스스로 충당할 수 있는 금액이라고 지적했습니다. 인도적 위기는 북한 정권이 자초한 것이라며 핵무기 개발 비용을 주민들을 위해 돌리면 된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12.10
지난 9월 유엔 안보리에서 미국의 요청으로 비확산과 대북제재를 주제로한 긴급회의가 열렸다.
미국이 10일 개최를 추진했던 유엔 안보리의 북한 인권 논의가 무산된 건 미-북 정상회담 이후 달라진 국제사회의 기류와 무관하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10일 세계인권선언 제70주년을 맞아 서울 국회의원회관에서 북한인권 개선방안 세미나가 열렸다.
세계인권선언 채택 70주년을 맞은 10일, 남북한의 표정은 대조적인 인권 상황만큼이나 크게 달랐습니다. 한국 정부는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대대적인 기념식을 갖고 인권의 중요성을 국민에게 강조했지만, 북한 정부는 여전히 침묵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12.10
에릭 브루어 전 백악관 국가안보회의(NSC) 비확산 담당 국장.
트럼프 행정부는 대북 외교가 실패할 때를 대비해 최대압박의 동력을 유지해야 한다고 에릭 브루어 전 국가안보회의 비확산 국장이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8.12.10
교황청을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이 바티칸에서 프란치스코 교황을 만나 인사를 나누고 있다. 프란치스코 교황이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방북 요청과 관련해 "북한으로부터 공식 초청장이 오면 갈 수 있다"고 말한 것으로 전해졌다.
프란치스코 교황의 내년도 해외 방문 일정에 북한이 포함돼 있지 않다고 교황청이 확인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2.10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 국무부는 중국 고위급 인사들과 리용호 북한 외무상 간 회동이 이뤄진 것과 관련에 중국이 북한 비핵화를 위해 영향력을 발휘해 줄 것을 촉구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12.10
지난해 12월 뉴욕 유엔본부에서 북한 인권 관련 안보리 회의가 열렸다.
미국 국무부는 북한 정부가 저지르는 지독한 인권 침해와 유린에 깊이 우려하고 있다는 밝혔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12.10
한국 서울의 야경. 123층 높이의 롯데타워와 한강, 남산타워가 보인다.
한국의 1인당 국민소득이 처음으로 3만 달러를 돌파할 전망입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30일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가 열리는 아르헨티나 부에노스아이레스에서 회담했다.
매주 월요일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미-북 비핵화 협상이 교착 상태에 빠진 가운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문재인 한국 대통령이 만나 북한 문제를 논의했습니다.
잭 리드 민주당 상원의원.
미 상원의원들은 북한의 돈세탁을 막기 위해 연루된 금융기관들에 대한 단속을 더 강화해야 한다고 밝혔습니다. 북한과 거래하는 제3자 금융기관에 대한 세컨더리 보이콧을 의무화하는 법안 처리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8.12.8
폼페오 국무장관 (자료사진)
미국에게는 북한을 비핵화하는 어려운 임무가 남아 있다고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이 밝혔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2.8
Pope Francis arrives for his weekly general audience, in the Pope Paul VI hall, at the Vatican, Dec. 5, 2018.
Given Pope Francis' set schedule, landmark visit is not likely to come next year, a Vatican official says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8.12.8
새로운 미사일 기지라는 주장이 제기된 양강도 회정리. 차량 대피소(1번과 2번)에서 출발해 다리(3번)와 계곡(4번)을 한번씩 건너야만 새롭게 만들어진 다리와 터널(5번) 입구에 도달할 수 있다. (Digital Globe/Google Earth)
미국의 위성전문가들은 북한 양강도 일대에서 발견된 시설들이 미사일과 연관됐을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면서도, 최근 움직임이 둔화되고 지형의 특성상 풀리지 않는 의문점이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2.8
한국 철도차량이 지난달 30일 경의선 철로를 따라 파주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북측 판문역으로 향하고 있다.
경의선에 이어 동해선 철도 북한 내 구간에 대한 한국과 북한의 공동 조사가 8일 시작됐습니다.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이 7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리용호 북한 외무상을 면담하고 있다.
리용호 북한 외무상이 2박 3일간의 방중 일정을 마치고 몽골로 향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