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4월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도쿄 총리 관저에서 회담하고 있다.
아시아 순방에 나서는 마이크 펜스 미 부통령이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가장 먼저 만나 북한 문제 등을 논의할 것이라고 미 고위관리가 밝혔습니다. 순방 중 북한 문제가 주요 의제가 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1.10 2:00 오후
한국 청와대 건물. (자료사진)
한국 청와대가 오늘(11일) 북한에 제주산 귤 200t을 선물로 보냈습니다.
9일 국제원자력기구(IAEA) 연례보고서를 주제로 열린 유엔총회 회의에서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가 발언하고 있다. United Nations.
유엔총회에서 또다시 북한의 구체적인 비핵화 조치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나왔습니다. 유엔 회원국들은 북한의 비핵화 의무와 약속을 상기시키면서, 구체적인 행동을 볼 때까지 제재를 엄격히 이행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1.10 3:00 오전
미-북 고위급 회담이 전격 연기된 것과 관련해, 미국 'CNN'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 "북한은 미국이 제재 완화를 하지 않고 있는데 대해 정말로 화가 났다"고 보도했다.
미 주요 언론은 미-북 고위급회담이 돌연 연기된 것과 관련해 미 정부 안팎에서 비핵화 협상 회의론이 확산되고 있다고 전했습니다. 특히 제재 문제에 관한 양측의 확연한 인식 차이가 협상 전망을 어둡게 하고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박형주
2018.11.10 2:00 오전
폴란드 북부 그단스크의 조선소에서 북한 노동자가 용접 작업을 하고 있다.
폴란드 조선소에서 외화벌이에 내몰린 북한 노동자들은 한 달 평균 미화 27달러의 급여를 받았다고 유럽의 북한 전문가가 밝혔습니다. 노동자들은 외부와 단절된 채 숙소에서 ‘생활총화’를 강요당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8.11.10 1:15 오전
지난 2015년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열린 RSA 컨퍼런스에서 사이버 보안업체 시만텍 관계자가 제품을 발표하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 해커들이 은행 현금자동입출금기 서버를 해킹해 최근 2년간 수천만 달러를 탈취한 수법이 공개됐습니다. 서버에 악성프로그램을 심은 뒤 현금 인출 요청을 중간에서 가로채거나 허위 인출 명령을 승인하는 방법입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18.11.10 1:11 오전
한국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남북 초소가 마주보고 있다.
한국과 북한은 10일 비무장지대(DMZ)에 있는 GP(감시초소) 가운데, 시범철수 대상인 총 22 곳의 병력과 화기 철수를 완료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미국 워싱턴 DC의 의사당 건물.
내년 미 의회에서는 대북 정책을 관장하는 외교·군사위원회 핵심 인사들이 대폭 교체될 예정입니다. 북한 문제를 다뤄온 주요 의원들의 성향과 접근법이 미-북 협상과 관여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 주목되는데요. 주요 의원들의 대북 기조를 짚어봤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8.11.10 1:00 오전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가 지난 20일 뉴욕 유엔본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완전한 대북제재 이행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러시아가 유엔 안보리 회의에서 대북 금융제재 완화를 요구했습니다. 미국은 북한의 위협은 그대로라며 거부 의사를 분명히 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1.10 1:00 오전
러시아 우스트루가항의 원유하역장에 정박해 있는 유조선. (자료사진)
러시아가 9월 한 달간 북한에 공급한 정제유량을 유엔에 보고했습니다. 전체 공급량은 허용치의 40% 수준에 머물고 있지만, 해상에서 이뤄지는 불법 환적 등을 감안할 때 실제 반입량은 훨씬 많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함지하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1.10 12:00 오전
지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 4월 판문점 정상회담을 마치고 '판문점선언'을 발표했다.
미국과 북한의 고위급 회담이 연기되면서 연내 추진을 목표로 진행돼 온 한반도 관련 주요 일정에도 영향이 불가피할 전망입니다. 한반도 현안을 알기 쉽게 설명해 드리는 `뉴스 해설'입니다.
지난 2016년 11월 북한 남포의 한 유치원 원생들이 두유를 마시고 있다. ?? John Lehmann/First Steps.
북한 영유아의 영양 상태가 유엔의 긴급 지원 대상 기준 이하로 떨어지는 등 상당히 개선됐다고 전문가들이 평가했습니다. 하지만, 평양과 지방의 영양 격차는 여전히 심각한 것으로 지적됐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8.11.9 5:00 오전
안보리 산하 대북제재위원회 의장국인 네덜란드의 카렐 반 오스터롬 유엔 주재 대사.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유엔아동기금(UNICEF)에 최소 46만달러에 이르는 인도주의 물품의 대북 반입을 허가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8.11.9 4:50 오전
평양을 방문한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오른쪽)과 김영철 노동당 부위원장 겸 통일전선부장이 회담을 하기위해 백화원 영빈관으로 들어서고 있다.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 핵 문제의 분수령이 될 것으로 기대됐던 뉴욕 미-북 고위급 회담이 돌연 연기됐습니다. 회담이 열리더라도 제재가 완화될 것 같지 않다고 판단한 북한이 막판에 입장을 바꿨다는 분석입니다.
미국 국무부의 연례 '국제 방문자 리더십 프로그램'에 참가한 한국의 대북인권단체 관계자들과 미국 뉴멕시코주의 소수계 권익단체 'SWOP' 관계자들이 기념촬영을 했다. 왼쪽부터 나우의 지성호 대표와 차미리 교육훈련팀 선임간사, 이은구 북한이탈주민교육센터 공동대표...
생생 라디오 매거진, 한 주 간 북한 관련 화제성 뉴스를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 입니다. 미 국무부가 주관하는 지도자 연수 프로그램에 한국의 대북인권단체들이 참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18.11.9 4:20 오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