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7월 백악관에서 탈북민 주일룡 씨 등 세계 각국의 종교박해 생존자들을 면담했다.
백악관을 방문해 트럼프 대통령 등 관리들을 만나는 탈북민들이 늘고 있습니다. 올해에만 적어도 일곱 차례 면담이 이뤄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11.9 2:00 오전
지난 1989년 11월 독일 베를린 장벽 붕괴 당시 거리로 나온 시민들.
9일은 독일 베를린 장벽이 무너진 지 30년이 되는 날입니다. 전문가들은 자유를 갈망한 동독인 스스로 장벽을 허물었 듯, 북한 주민들의 인식을 변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11.9 1:45 오전
지난해 6월 1차 미-북 정상회담이 열린 싱가포르 카펠라 호텔에 미국 성조기와 북한 인공기가 걸려있다.
북한은 미-북 대화가 긍정적 방향으로 진전되길 기대하고 있지만, “기회의 창은 매일 조금씩 닫혀가고 있다”고 북한 관리가 말했습니다.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은 북한 주민 2명이 북한으로 송환된 판문점 모습
한국 정부가 동료 선원 16명을 살해한 혐의를 받은 북한 주민 2명을 북한으로 송환한 데 대해 한국 내 탈북민 사회와 인권 단체들이 강한 비판과 우려를 제기하고 있습니다.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미국의 국방부와 국무부가 인도-태평양 역내 전략을 담은 보고서들을 잇따라 발표하면서 중국의 위협에 대한 동맹국들의 공조를 강조하고 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11.9 1:30 오전
지난 5월 북한 청산리 주민들이 모내기를 하고 있다.
북한의 올해 수확량이 예년보다 떨어질 것으로 예상된다고 국제기구가 밝혔습니다. 여름의 불규칙적인 강우량과 낮은 저수율이 원인이라며 내년에도 식량 안보 상황이 나아지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11.9 1:00 오전
북한 황해남도 해주에서 덴마크 구호단체 미션 이스트의 영양 지원을 받는 어린이들. 출처: Mission East.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가 덴마크 비정부기구의 대북제재 면제 요청을 승인했습니다. 이 단체는 북한 식량 상황 개선을 위해 농기계 등을 북한에 보낼 예정입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11.9 12:30 오전
한국 정부 대북특사단을 이끌고 1박 2일간 북한을 방문한 정의용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6일 청와대에서 방북 결과를 설명하고 있다.
미국은 교착 상태에 있는 비핵화 협상이 재개되도록 북한을 적극 설득하고 있다고 한국 청와대 정의용 국가안보실장이 밝혔습니다. 정 실장은 북한이 시한으로 정한 올해 말까지 비핵화 협상에 진전이 없을 경우의 상황 변화에도 대비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지난 5월 북한 청산리 주민들이 모내기를 하고 있다.
매주 월요일 한반도 주요 뉴스의 배경과 의미를 살펴보는 ‘쉬운 뉴스 흥미로운 소식: 뉴스 동서남북’ 입니다. 북한에서는 요즘 쌀과 감자를 수확하는 가을걷이가 끝나고 분배가 한참입니다. 그런데 작황이 나쁜데다 알곡 수매 약속마저 지켜지지 않고 있다고 합니다.
정의용 한국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지난해 9월 청와대에서 기자회견을 열었다.
한국 정부가 일본과의 관계 개선 여부에 따라 ‘한일 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을 재검토할 수 있다는 뜻을 밝혔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난해 9월 9일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북한 정권수립일 70주년 집단체조 공연에서 부인 리설주와 함께 참석해 손을 흔들고 있다.
북한은 이달 중순 실시될 것으로 알려진 미-한 연합공중훈련에 강하게 반발하면서 ‘가만히 있지 않겠다’고 밝히고 있습니다. 한국의 전문가들은 북한의 큰 도발 가능성은 낮은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9.11.9 12:20 오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백악관에서 전쟁포로와 실종장병을 기억하는 의미의 깃발을 더 자주 게양하도록 하는 법안에 서명했다.
재향군인의 날을 맞아 이들의 희생을 기리는 법안과 결의안들이 나왔습니다. ‘잊혀진 전쟁’으로도 알려진 한국전쟁에 참전한 여군의 얼굴도 조만간 우표에서 볼 수 있을 전망입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11.9 12:15 오전
북한의 한 해외 공관에 인공기가 걸려있다. (자료사진)
북한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중국 랴오닝성의 고위 당국자가 북한을 방문했습니다.
지난 8월 한국을 방문한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정경두 한국 국방부 장관과 회담했다.
마크 에스퍼 미국 국방장관이 다음주 한국을 방문합니다. 미 국방부는 에스퍼 장관이 한국에서 지소미아 문제를 논의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 경기도 파주 비무장지대(DMZ)에서 남북 초소가 마주보고 있다.
미국의 인권 전문가들이 한국에서 북한 주민에 대한 첫 추방 조치가 이뤄진데 대해 크게 우려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11.8 8: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