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국방부 정책기획 담당 부차관보를 지낸 토머스 만켄 전략예산평가센터(CSBA) 대표가 8일 워싱턴에서 열린 미사일 안보 토론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미국이 중거리핵전력조약 INF 탈퇴 이후 아시아 내 중거리 미사일 배치 의사를 밝힌 가운데, 워싱턴의 민간단체가 개발 예상 비용을 산정했습니다. 동맹국과의 논의가 필요하다며, 방위비 분담금에 적용할 가능성이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8.8 9:55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지난 6월 일본 오사카 G20 정상회의에서 별도의 양자회담을 했다.
아시아 지역에서 미국과 중국의 패권경쟁이 본격화되면서 무역과 안보 등 전반에 걸쳐 큰 지정학적 변화가 예고되고 있습니다. 미국의 전직 관리들은 트럼프 행정부의 아시아 접근방식이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8.8 9:50 오후
북한 신의주에서 중국 단둥으로 향하는 화물차들이 압록강을 건너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의 가발과 인조눈썹 수출이 급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석탄과 의류 등 유엔의 제재 품목을 대체하긴 힘들겠지만, 섬세함과 기술력 때문에 북한이 개방하면 잠재력이 클 것이라는 지적입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영권
2019.8.8 9:47 오후
중국 접경 도시 단둥에서 북한산 석탄을 하역하고 있다. (자료사진)
안보리가 북한의 석탄 수출을 전면 금지하는 결의를 채택한 지 2년만에 최대 수입국이었던 중국의 석탄 수입선이 완전히 바뀐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김영교
기자 김영교
2019.8.8 9:46 오후
탈북민 여성들이 한국 정부의 탈북민 정착지원 센터인 하나원 건물로 들어서고 있다.
한국 내 탈북민 절반 이상은 자신의 건강에 대해 좋지 않거나 보통이라고 생각하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습니다. 특히 이들은 일반 한국 국민에 비해 일상생활에서 더 스트레스를 받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상미
기자 한상미
2019.8.8 9:45 오후
아시아 순방 중인 마크 에스퍼 미국 국무장관이 지난 7일 일본 요코타 공군기지를 방문했다.
취임 후 처음으로 아시아와 대양주 일대를 순방 중인 마크 에스퍼 미 국방장관이 오늘(8일) 서울에 도착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8.8 9:30 오후
엘하지 아 시 국제적십자사연맹 사무총장이 지난달 22일에서 25일까지 북한을 방문했다.
국제적십자사연맹 사무총장이 지난달 말 방북해 북한 당국자들과 면담하고, 평안남도 작은 마을의 적십자 활동을 직접 둘러봤습니다.
조은정 기자
기자 조은정
2019.8.8 8:30 오후
탈북민 출신 북한 인권 활동가 지철호 씨와 김건우 씨가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관계자들에게 북한의 인권 상황을 설명했다. 사진 제공: 앰네스티 인터내셔널.
탈북민 출신 북한인권 활동가들이 북한 주민들을 돕는 일을 결코 멈추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외부에서 인권 유린 문제를 계속 제기하면 북한 정부도 이를 무시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북한이 황해남도 과일군 일대에서 신형전술유도탄을 발사하고 있다. 
미-북 협상이 중단된 가운데 잇따르고 있는 북한의 미사일 발사가 신형 무기 개발로 이어졌다고 전문가들이 밝혔습니다. 미-한 연합훈련이 끝나도 비핵화 협상이 재개될지 회의적이라는 관측도 나왔습니다.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7일 국무부에서 열린 도미니크 랍 영국 외교장관과의 공동기자회견에서 북한 문제를 언급했다.
마이크 폼페오 미 국무장관은 수 주 내에 미-북 간 실무 협상이 재개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습니다. 싱가포르 미-북 정상회담의 합의를 이행하는 것이 현재의 과제라고 말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8.8 8:00 오후
마크 내퍼 미국 국무부 한국·일본 담당 동아태 부차관보가 지난 8월 워싱턴 헤리티지재단에서 열린 한-일 관계 토론회에서 기조연설을 했다.
마크 내퍼 국무부 부차관보는 북한을 포함한 국제사회 문제에 대한 공동 대응을 위해 미-한-일 3국 관계가 중요하다고 강조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8.8 7:00 오후
지난 5월 컨테이너 박스로 가려진  '와이즈 어네스트'호가 미국령 사모아 수도 파고파고 항만에 계류돼 있다.
미국 정부가 압류한 북한 선박 ‘와이즈 어네스트’ 호가 경매에 넘겨졌습니다. 입찰 마감일은 9일로 정해졌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8.8 6:00 오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7일 백악관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면서 미-한 방위비 분담금 협상에 관해서도 언급했다.
미국의 전문가들은 한국과 방위비 분담금 대폭 증액에 합의했다는 트럼프 대통령의 언급에 대해, 협상을 앞둔 전략적 발언일 수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북한에 미-한 불협화음으로 비쳐질 가능성도 우려했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8.8 5:40 오후
미 해군의 MH-60R ‘시호크’ 다목적 헬기. (자료사진)
미 국무부가 8억 달러 규모 군용 헬리콥터를 한국에 판매하는 계획을 승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오종수
2019.8.8 4:00 오후
지난해 6월 싱가포르에서 열린 첫 미-북 정상회담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악수하고 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의 비핵화 약속은 조건적이고 모호하다고 미 의회조사국이 지적했습니다. 최근 북한의 잇따른 단거리 미사일 실험은 유엔 결의 위반이며, 성능을 고도화하기 위한 목적인 것으로 평가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8.8 2: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