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연철 한국 통일부 장관.
한국의 김연철 통일부 장관은 지난달 30일 이뤄진 ‘판문점 회동’으로 한반도의 비핵화와 평화 프로세스가 재가동됐다며 향후 협상에 중요한 기반이 될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7.9 9:00 오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이 지난 10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이도훈 한국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과 회담했다.
한국 외교부 이도훈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미-북 실무 협상이 이달 중순에 재개되길 기대한다고 밝혔습니다. 이 본부장은 오는 11일 독일에서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만나 이에 대한 구체적인 논의를 진행합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7.9 8:00 오후
전 북한 노동당 39호실 고위 관리 리정호 씨가 지난해 5월 세계 각국 최고경영자 모임인 ‘The Business Council’ 회의에서 강연하고 있다.
중국과 일본, 싱가포르 등을 오가며 북한의 대외무역 판로를 개척했던 전 북한 고위 관리가 대북 제재의 누수 현상이 심각하다고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7.9 7:00 오후
지난 2월 2차 미북정상회담을 앞두고 김혁철 국무위원회 대미특별대표(오른쪽)를 비롯한 북측 협상단이 베이징 국제공항에서 하노이 행 항공기에 탑승하기 위해 이동하고 있다.
이달 중 재개될 예정인 미-북 실무 협상은 정상회담 확정 전에 열린다는 점에서 과거와 다르지만, 이런 변화 만으로는 양측의 입장차를 좁히기 어렵다고 전문가들이 지적했습니다.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7.9 6:00 오후
북한에 억류됐다 풀려난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 씨(가운데)가 지난 4일 도쿄 하네다 공항에 도착했다.
최근 북한에서 억류됐다가 풀려난 호주 유학생 알렉 시글리 씨가 자신이 간첩 행위를 했다는 (북한의) 주장은 “분명한 거짓”이라고 말했습니다.
앤디 바 공화당 하원의원.
미 하원이 두 건의 대북 제재 강화 법안을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북한의 국제 금융망과 불법 해상 거래 봉쇄에 각각 초점을 맞췄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7.9 4:00 오후
문재인 한국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왼쪽부터)가 지난 7월 주요 20개국 정상회의가 열리고 있는 독일 함부르크에서 만찬회동을 가졌다.
미국의 동아시아 전문가들은 한국과 일본의 최근 갈등이 미국의 대북정책을 바꿔놓지는 않겠지만, 3국의 대북 공조를 약화시킬 수는 있다고 지적했습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7.9 4:00 오전
미국 워싱턴의 국무부 건물.
국무부가 극도로 경색된 한-일 관계에 대한 미국 정부의 입장을 밝혔습니다. 북한의 도전 등에 직면해 미-한-일 세 나라 간 밀접한 협력은 필수적이라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7.9 3:45 오전
8일 워싱턴의 미국평화연구소, USIP에서 북한 관련 토론회가 열렸다.
유엔 안보리 대북제재위원회 산하 전문가패널 미국 측 위원이 사이버 해킹을 통한 북한의 돈벌이를 거듭 지적했습니다. 제재 전문가들은 비핵화까지 제재를 제대로 이행돼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7.9 3:30 오전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8일 국무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미국의 외교정책에서 인권의 역할을 검토할 위원회를 신설했다고 발표했다. 왼쪽은 위원회를 이끌 매리 앤 글렌던 하버드 법대 교수.
미국의 트럼프 행정부가 외교정책에서 인권의 역할을 재검토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워싱턴의 북한 인권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기대와 비판이 엇갈렸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연철
2019.7.9 3:00 오전
북한 신의주에서 중국 단둥으로 향하는 화물차들이 압록강을 건너고 있다. (자료사진)
북한의 재정 긴축과 대북 제재가 북한을 불황으로 이끌고 있다는 분석이 제기됐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7.9 2:30 오전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택특별대표. 국무부는 12일 비건 대표가 뉴욕을 방문 중이라고 확인했다.
스티븐 비건 미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가 어제(9일) 벨기에 브뤼셀의 북대서양조약기구(NATO·나토) 본부를 방문, 북한 핵 문제 상황을 브리핑하고 비핵화를 위한 협력을 당부했습니다.
미국 뉴욕의 유엔 본부 건물 (자료사진)
미국이 중국, 러시아와 함께 대북 정제유 추가 공급을 차단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7.9 12:30 오전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이도훈 외교부 평화교섭본부장이 28일 서울 외교부 청사에서 만나 회담하고 있다.
미국과 북한의 비핵화 실무 협상이 조만간 열릴 예정인 가운데, 미국과 한국의 북 핵 협상 대표들이 이번 주 유럽에서 만나기로 해 주목됩니다. 미-한 양측의 만남과는 별도로 미-북, 혹은 남-북-미 접촉이 이뤄질지 관심을 모으고 있습니다.
안소영
기자 안소영
2019.7.9 12:15 오전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국제안보연구소(ISIS) 소장.
북한의 핵 동결은 ‘핵 연료 사이클’을 모두 신고하고 중지해야 하는 비핵화의 필수 절차인 만큼 ‘스몰딜’이 아니며, 북한을 핵 보유국으로 인정하는 개념도 아니라고 데이비드 올브라이트 과학문제안보연구소 소장이 지적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백성원
2019.7.8 8:00 오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