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베이징의 평양 옥류관. (자료사진)
매주 금요일 북한 관련 화제성 소식을 전해 드리는 `뉴스 풍경'입니다. 북한 평양의 대표적인 식당 옥류관이 미 서부 캘리포니아에서 오는 가을에 열리는 한인축제에 참가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장양희
2019.7.4
북한 화폐. 위에서 부터 200원, 100원, 50원, 5원
국제자금세탁방지기구(FATF)가 대북 제재 이행을 촉구하는 내용이 담긴 권고사항 문서를 공개했습니다. 제재 대상 지정과 자금 동결과 관련해 지체 없는 행동을 주문했습니다.
함지하
기자 함지하
2019.7.4
영국 런던의 외교부 건물.
영국 정부는 미-북 정상 간 판문점 회동을 환영하면서도 비핵화 때까지 대북 제재가 유지될 것이라고 밝혔습니다. 유엔이 규정한 북한의 연간 정제유 수입 한도가 올해 이미 초과했다는 미국과 의견을 같이한다는 점도 확인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7.4
지난 4월 중국 단둥 접경 지역인 북한 신의주 압록강변에서 어린아이들이 둑에 앉아있다.
덴마크 민간단체가 북한 어린이와 여성에 대한 긴급 식량 지원에 나섰습니다. 11만 달러 상당의 지원이 덴마크 구호단체인 ‘미션 이스트’를 통해 전달됩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조은정
2019.7.4
지난 2008년 6월 냉각탑(오른쪽) 폭파를 앞두고 촬영한 북한 영변 핵시설.
이달 중 개최될 예정인 미-북 비핵화 실무 협상에서 양측이 다루게 될 의제들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습니다. 북한의 핵 물질 생산 동결과 비핵화 로드맵 등이 우선적으로 다뤄져야 한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7.4
지난 2월 평양 김일성 광장에서 열린 건군절 열병식에서 이동식 무기와 차량 행렬이 이동하고 있다. (자료사진)
미국의 군사 전문가들은 비무장지대에서 미-북 정상의 만남이 “사실상 미-북 적대관계의 종식”이라는 문재인 한국 대통령의 발언에 대체로 동의하기 어렵다는 반응입니다. 북한의 실질적ㆍ군사적 위협이 전혀 감소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박승혁
기자 박승혁
2019.7.4
북한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유학 중 북한 당국에 체포돼 조사를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 호주인 알렉 시글리 씨. 출처: Facebook/Alek Sigley
북한 당국에 의해 억류된 것으로 알려졌던 호주인 알렉 시글리 씨가 석방됐습니다. 시글리 씨는 자신이 억류됐던 이유에 대해 아무런 언급도 하지 않았습니다.
김성 유엔주재 북한대사.
유엔 주재 북한 대표부는 미 국무부가 제재를 선동하고 있다고 비난했습니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일본 정부가 추진하는 일-북 정상회담에 대해 “유의하고 있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판문점 군사분계선에서 악수하고 있다.
핵 동결 방안 두고 전문가들 이견 …“북한의 진정성이 관건”
김동현
기자 김동현
2019.7.4
광복 72주년을 맞아 북한 군인들이 평양 만수대 언덕의 김일성·김정일 부자 동상에 참배하고 있다.
미국 정부의 ‘종교자유 특별우려 대상국’으로 자주 지정되는 나라들 가운데 북한은 상위 5위를 기록했다고 미 의회조사국이 밝혔습니다. 행정부는 대상국에 신규 제재를 부과할 수 있는데, 최근 북한의 경우 다른 나라들과 마찬가지로 추가 제재가 적용되지 않았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7.4
크리스토퍼 안 씨가 침입한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미 법원이 스페인 주재 북한대사관 침입 혐의로 구속된 크리스토퍼 안 씨의 보석 신청을 허가했습니다. 법원은 안 씨가 북한으로부터 생명의 위협을 받고 있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오택성
기자 오택성
2019.7.4
President Donald Trump meets with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at the border village of Panmunjom in the Demilitarized Zone, South Korea,  June 30, 2019.
President Donald Trump may have jumpstarted a new round of working-level talks with Pyongyang at his meeting with North Korean leader Kim Jong Un, but experts say their handshake is meaningless unless negotiators make a headway in bridging the countries’ divergent approaches toward denuclearization.
Default Author Profile
2019.7.3
조셉 디트라니 전 미국 6자회담 차석대표.
미국의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비핵화 협상의 목표를 핵 동결로 낮추는 것을 검토하고 있다는 언론 보도에 대해, 근거가 없다고 지적했습니다. 핵 동결은 북한의 완전한 비핵화를 위한 첫 단계일 뿐, 핵 시설과 핵무기 폐기와 함께 검증이 뒤따라야 한다고 강조했습니다.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김카니
2019.7.3
미국 워싱턴의 연방 의회 건물.
미 정치권, 대북 협상 다시 주요 관심사 부상…하반기 민주당 정치공세 강화 전망
Default Author Profile
기자 이조은
2019.7.3